실시간뉴스
브래드 피트 주연 ‘머니볼’…야구계 스티브 잡스 '빌리 빈' 단장 영화화 [일요시네마]
브래드 피트 주연 ‘머니볼’…야구계 스티브 잡스 '빌리 빈' 단장 영화화 [일요시네마]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20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일요시네마 ‘머니볼’ 네이버 영화정보 포스터
EBS 일요시네마 ‘머니볼’ 네이버 영화정보 포스터

오늘(20일) EBS1 ‘일요시네마’는 베넷 밀러 감독 영화 <머니볼 (원제: Moneyball)>이 방송된다.

브래드 피트(빌리 빈), 조나 힐(피터 브랜드),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아트 하우), 로빈 라이트(샤론) 등이 출연한 <머니볼>은 2011년 개봉한 미국 영화로 한국에서는 누적관객 641,323명을 동원했다. 상영시간 133분. 12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어린 시절부터 야구를 했던 빌리 빈은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유명 프로 구단인 뉴욕 메츠에 스카우트된다. 하지만 몇 년 동안 부진한 성적을 낸 탓에 여러 구단을 전전하다가 젊은 나이에 스카우터로 진로를 변경한다.

이후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팀 단장을 맡은 빌리는 2001년 디비전 시리즈 최종전에서 양키스에게 역전패를 당하고 그나마 실력 있는 선수들도 다른 구단에 다 빼앗긴다. 유능한 선수들을 영입하기에는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팀에서 다음 시즌을 준비해야 하는 빌리는 답답한 상황에 빠진다.

클리블랜드에 선수 영입을 위해 찾아갔던 빌리는 예일대 경제학과 출신에 야구를 출루율만 잘 이용하면 이길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하는 청년 피터 브랜드를 만난다. 피터의 설명이 논리적이라고 생각한 빌리는 구단 관계자들에게 욕을 먹으면서 피터가 산출한 출루율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는 선수들을 영입한다.

감독 아트와의 마찰 때문에 빌리의 의도가 팀 운영에 잘 반영되지 않아 연패를 기록하자 빌리는 모두의 웃음거리가 되지만 용감한 결단으로 결국 자신이 바라던 모습의 팀을 구장에 세워 20연승이라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길이 남을 성과를 거둔다.

◆ 해설 : 빌리는 고교 시절 뛰어난 재능을 보여 프로 구단에 스카우트되어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프로 선수가 되었지만 기대만큼 좋은 실력을 보여주지 못 해 별 볼 일 없는 선수가 되었던 경험이 있어서인지 기존 스카우터들과 다른 시선으로 선수들을 본다.

뛰어난 선수를 비싼 연봉을 주고 영입해 선수의 역량만 믿고 좋은 성적을 내려 했던 프로 야구 계의 기존 방식에 반기를 들고 혁명적인 방식을 도입한 빌리. 그가 겪은 갈등과 어려움, 예상치 못 했던 성공과 이에 따른 타인의 반응을 통해 혁신적인 시도를 하려면 얼마나 많은 용기가 필요한지와 어떤 어려움이 따르는지를 잘 보여준다.

◆ 감상 포인트 : 영화 <머니볼>은 동명 베스트셀러 ‘머니볼’을 원작으로, 야구계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빌리 빈’ 단장의 성공 신화를 영화화했다.

뛰어난 선수가 별로 없는 팀에서 아메리칸리그 최다 연승 신기록을 이뤄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의 이야기는 놀랍게도 실화이다. 시종일관 야구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야구 중계 장면보다는 팀 구성과 운영에 대한 획기적인 방식에 대한 설명과 새로운 방식을 전개해가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야구라는 종목에 크게 관심이 없다 해도 흥미롭게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 감독 : 뉴욕 영화학교 출신인 베넷 밀러 감독은 작품 활동을 아주 활발히 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간 연출한 영화들은 대부분 평단의 주목을 받았다. 2005년에 연출한 <카포티>로 여러 영화제에서 상을 수상했고, 2014년에 연출한 <폭스캐처>로는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가 연출한 영화에 출연했던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브래드 피트, 조나 힐, 스티브 카렐, 마크 러팔로 등은 아카데미 후보에 오르기도 했으며,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은 <카포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참고자료 : EBS 일요시네마]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일요시네마’는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1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일요시네마 ‘머니볼’ 네이버 영화정보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