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2:15 (수)
 실시간뉴스
‘EBS 다큐시선’ 공채의 종말… 늘어나는 수시채용, 취업의 문 여는 방법은?
‘EBS 다큐시선’ 공채의 종말… 늘어나는 수시채용, 취업의 문 여는 방법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24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4일) 오후 EBS 1TV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다큐 시선>에서는 ‘공채의 종말’ 편이 방송된다.

구직자들이 공채에 몰리는 이유는 결국 좋은 일자리의 문제다. 그렇다면 어느 곳이 좋은 일자리인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하지만 이미 공채가 없는 세상도 우리 사회의 한구석에 존재하고 있다.

이번 <다큐 시선>에서는 공채가 사라지고 있는 이 시대의 흐름에 대해 살펴보고, 구직자와 기업이 어떤 시선을 취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한다.

# 공채의 문을 두드리는 우리

충북 예산에 사는 박세연(24) 씨는 서울에서 학교를 졸업한 뒤 고향으로 내려온 그녀는 2년째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작년에만 65개의 기업에 이력서를 넣고, 올해에도 그녀는 쉴 틈 없이 자기소개서를 쓴다. 서류 합격, 26%의 확률을 뚫고 간신히 면접을 본다 해도 쟁쟁한 경력과 경험을 갖춘 중고 신입들 앞에 취업의 꿈은 무너지고 만다.

수시채용이 더 확대되기 전에 취업해야 한다고 말하는 그녀의 일상에서 그녀의 조급한 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녀는 오늘도 한 줄의 스펙을 위해 2시간이 넘는 길을 나선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스펙 한 줄을 적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리는 그녀의 일상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그녀의 일상을 통해 채용 시장의 흐름에 혼란스러워하는 취업 준비생의 모습을 만나보고자 한다.

# 공채가 아닌 다른 길, 다른 방향

가격 비교 플랫폼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 송기윤 씨는 자신을 ’공채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한다. 그는 수십 번 공채의 문을 두드렸지만, 그 문을 뚫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기만의 열쇠를 만들어 취업의 문을 열었다. 직무에 맞는 역량을 쌓고, 그 역량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 지원했다. 또 그는 이직을 통해 점점 더 큰 기업으로 향한다. 그것은 현재 진행형이다.

공채가 아닌 길은 충분히 있다. 공채의 실패를 겪더라도 자존감을 잃지 않았으면 한다. 그는 이 시대의 청년들에게 말해주고 있다. 그가 공채가 아닌 다른 길을 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남들과 다른 길을 걸으면서 그가 만든 열쇠는 무엇이었을까? 그의 사례로 공채만이 취업의 기회는 아니라는 사실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

# 낯설지만 이미 와 있는 미래. 공채가 없는 세상

구직자들이 공채에 몰리는 이유는 결국 좋은 일자리의 문제다. 그렇다면 어느 곳이 좋은 일자리인가. 아주 오랫동안 우리 사회에 축적된 문제다. 하지만 구직자들은 지금 당장 어느 곳이 좋은 일자리인지 알아내야 하는 즉각적인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이 우선이라고 말하는 수시채용은 취업 준비생들을 납득시키기에는 그에 대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또다시 고민하고, ’언제 공고가 뜰지, 몇 명을 채용하는 건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일찌감치 스타트업 기업과 구직자의 정보 공유에 일찌감치 주목한 한 회사가 있다. 기업들의 정적인 정보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없다고 그들은 말한다. 또, 그들은 기업과 직무에 대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전달해주면서 기업과 구직자 사이의 다리를 마련해준다.

사회적인 현상에 대한 단순한 전달이 아닌 신선한 해석을 통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을 통해 생각의 여백을 제공하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1TV ‘다큐시선’은 매주 목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다큐 시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