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35 (목)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섬마을 밥집, 보성 벌교 장도…숭어 조림·찜·국에 꼬막된장국까지
‘EBS 한국기행’ 섬마을 밥집, 보성 벌교 장도…숭어 조림·찜·국에 꼬막된장국까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29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장도, 찬바람 불면 꼬막’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장도, 찬바람 불면 꼬막’

오늘(29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 ‘섬마을 밥집’ 2부가 방송된다.

가을이 깊어 가면 바다는 더없이 풍요로워진다. 바다에 모든 것을 기대어 사는 섬마을 사람들의 밥상이 가장 그득해지는 때도 바로 이때다.

가을 바다의 낭만을 즐기기 위해 섬을 찾는 사람들, 그들의 발길도 섬마을 밥상 앞에서는 멈추고야 만다.

바닷바람이 키워내는 청정 무공해 채소와 바다가 내어준 각종 해산물로 차려낸 섬마을에서의 한 끼.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가을 밥상이다.

이번 <한국기행>은 푸른 가을 바다에 점점이 박혀 있는 보석 같은 섬마을을 찾아 밥상 가득 차려진 가을을 만끽한다.

이날 ‘섬마을 밥집’ 2부에서는 ‘장도, 찬바람 불면 꼬막’ 편이 소개된다.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장도, 찬바람 불면 꼬막’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장도, 찬바람 불면 꼬막’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에 속한 섬, 장도. 섬의 모양이 노루를 닮아 ‘노루 섬’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꼬막의 본고장!

꼬막은 물론 숭어, 망둥이, 참조기까지. 갖가지 해산물이 넘쳐나는 이곳에 독일인 셰프 다리오 조셉 리와 함께 떠난다.

예약해야지만 먹을 수 있다는 장도 부수마을의 유일한 밥집! 메인 식재료부터 양념에 쓰이는 고춧가루 한 톨까지도 오직 장도에서 난 재료로 음식을 한다는데!

“이게 우리 장도 여자들 전용 자가용이야.”

장도에서 나고 자란 밥집 주인 김양자 씨와 함께 꼬막을 채취하기 위해 갯벌에 나간 다리오 조셉 리! 빵을 만드는 반죽보다 부드러운 갯벌의 촉감에 감탄하며 꼬막 채취를 해 보지만 만만치가 않다.

물때에 맞춰 서둘러 작업을 끝내고 밥집으로 돌아와 차려내는 밥상은 한국생활 10년 차, 웬만한 한식은 모두 섭렵했다는 다리오도 처음 보는 밥상이라며 입을 다물지 못하는데!

장도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구수하고 진한 국물의 숭어 미역국과 숭어조림에 반건조 숭어찜, 그리고 꼬막 된장국까지…. 오직 그 섬, 장도에서만 먹을 수 있는 밥상이 한 상 그득하게 차려진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