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35 (목)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섬마을 밥집, 전남 신안군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EBS 한국기행’ 섬마을 밥집, 전남 신안군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30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오늘(30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 ‘섬마을 밥집’ 3부가 방송된다.

가을이 깊어 가면 바다는 더없이 풍요로워진다. 바다에 모든 것을 기대어 사는 섬마을 사람들의 밥상이 가장 그득해지는 때도 바로 이때다.

가을 바다의 낭만을 즐기기 위해 섬을 찾는 사람들, 그들의 발길도 섬마을 밥상 앞에서는 멈추고야 만다.

바닷바람이 키워내는 청정 무공해 채소와 바다가 내어준 각종 해산물로 차려낸 섬마을에서의 한 끼.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가을 밥상이다.

이번 <한국기행>은 푸른 가을 바다에 점점이 박혀 있는 보석 같은 섬마을을 찾아 밥상 가득 차려진 가을을 만끽한다.

이날 ‘섬마을 밥집’ 3부에서는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편이 소개된다.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팔금도 억순이의 기찬 밥상’

전라남도 신안군 면 단위의 섬 중 가장 작은 섬인 팔금도엔 밥집 주인이 ‘내 맘대로, 내 멋대로’ 차려내는 한 상을 맛볼 수 있는 밥집이 있다.

“메뉴는 내 맘대로. 사람들이 국적도 없는 요리라고 그래. 근데 맛있대.”

아침부터 분주한 밥집 주인 명숙 씨. 트럭을 몰고 골목 사이사이를 누비다 급하게 내리는데. 동네를 오가며 눈여겨 봐두었던 식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묵혀놓은 땅에서 저절로 자라는 야생 갓과 어르신들이 내버려 둔 농작물이 오늘의 식재료! 심지어 폭우에 뭍으로 뛰어 올라온 가물치까지 얻어걸렸으니 명숙 씨의 장바구니는 여느 때보다 두둑하다.

거기다 내다 팔기에는 조금 아쉬운 못생긴 농작물까지 직접 배달해주는 어르신들까지 계시는데.

“식당이 저희 소유로 되어 있는 것뿐 마을 주민들이 함께 운영해주시는 것 같아요.”

밤낮을 가리지 않고 마을을 헤집고 다녀 억순이라 불리는 명숙 씨가 차리는 섬마을 밥상에는 팔금도에서 두 번째 인생을 시작한 부부의 찐~한 사연과 함께 살자며 손길을 보태어 준 마을 주민들의 넉넉한 인심이 가득하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섬마을 밥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