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30 (금)
 실시간뉴스
한일정상, 방콕서 짧은 만남 ... 文대통령 "고위급 협의 검토하자"
한일정상, 방콕서 짧은 만남 ... 文대통령 "고위급 협의 검토하자"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1.0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오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11분간 단독으로 환담을 갖고 '대화를 통해 한일관계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에 공감했다. 이번 단독 대화는 한일정상회담이었던 2018년 9월25일 이후 약 13개월여만의 대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방콕 임팩트(IMPACT) 포럼 회의장에서 개최된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해 사전환담을 나누며 아베 총리와 단독으로 만났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 앞서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정상들과 환담을 나눴고, 이후 뒤늦게 도착한 아베 총리를 옆자리로 인도했다.

이에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오전 8시35분에서 8시46분까지 11분간의 단독 환담을 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환담을 이어갔다"며 "양 정상은 한일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최근 양국 외교부의 공식 채널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관계 진전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했다"며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하였으며, 아베 총리도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고 답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방콕에서) 또다시 회담이 있을진 알 수 없다. '11분 환담'도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순간이었기 때문"이라며 "고위급 협의 또한 장관급이 될수도 있고 (정상회담과 같이) 더 위 단계로 협의될 수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어느 것 하나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다"고 했다.

그는 한일갈등의 배경인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건의 해결방안에 있어선 '1+1'(한일 기업의 자발적 기금조성)안 외에 우리 정부에서 일본 정부에 공식적으로 더 제안한 건 없다고도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오랜만에 한일정상이 우호적 분위기로 만남을 가진 데 대해선 "대화를 통해 한일관계가 우호적·미래지향적 관계가 되길 희망한다"며 "양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내달 개최가 예상되는 한중일 정상회담에까지 이번 만남이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겠냐는 기자들의 물음에는 "한일관계가 좀 더 풀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는 바"라며 "그 과정에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지혜를 모아야할 때가 아닌가 싶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2017년 3차례, 2018년 3차례 아베 총리와 만났으나 올해는 정상회담이 개최되지 않았다.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조치가 시작된 후 100여일이 지나면서 한일 양국 관계는 경색됐다. 그러나 대화의 물꼬가 트인 것은 문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를 통해 아베 총리에게 친서를 보내면서다. 이후 아베 총리는 다음날인 23일, 문 대통령이 14일 일본의 태풍 '하기비스' 피해를 위로하는 전문을 보낸 것에 대해 답신 전문을 보내며 사의를 전하기도 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지난달 30일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통해 모친상을 당한 문 대통령에게 빈소에서 위로전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2017년에는 7월6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계기로 한미일 만찬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를 만난 후 다음날인 7일 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한일정상회담을 개최했다.이어 같은 해 9월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동방경제포럼 계기, 9월2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계기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와 다시 만났다.

2018년에는 2월9일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한일정상회담, 5월9일 일본에서 개최한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한일정상회담 및 정상오찬, 9월25일 유엔총회 계기 한일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지난 6월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가 있었지만, '10초 악수'가 전부였다. 지난 9월 뉴욕의 유엔총회에서는 조우조차 하지 못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