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50 (금)
 실시간뉴스
무기력함과 급격한 체중변화 온다면? ‘갑상선 질환’ 의심해야
무기력함과 급격한 체중변화 온다면? ‘갑상선 질환’ 의심해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11.1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이 낮아진 만큼 추위를 느끼는 것은 당연하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고 급격한 체중의 변화, 무기력함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단순히 계절의 변화 때문만은 아닐 수 있다. 만약 해당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건강 상태를 체크해볼 것을 권장한다.

이에 따른 대표적인 요인인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작용에 관여를 하며 에너지 대사를 통해 열을 발생시키고 체온을 적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몸에 필요한 양보다 지나치게 적거나 많을 경우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겨 체중의 변화는 물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생성 및 분비되는 질환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체내 대사의 저하로 무기력함과 만성피로감을 유발하고 신체 온도조절 기능을 상실 시킨다. 따라서 유난히 추위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식욕은 저하되나 오히려 체중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손발 부종, 탈모 또는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기능저하증과는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게 생성 및 분비되는 질환으로 체내 대사가 항진돼 열 발생이 증가하여 더위에 민감해지고 땀이 많이 나며 식욕은 왕성해지지만 체중은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또한 가슴이 지나치게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지며 안구 돌출과 충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의 이상 여부는 갑상선 기능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항진증, 저하증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지만 대부분 호르몬 약물 치료가 진행된다. 드물게는 약물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의 후 복용해야 하며 약물 치료 이외에는 갑상선절제술이나 방사성요오드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갑상선호르몬검사 동탄 건강한유외과 민락기 원장은 “갑상선 기능 이상 질환은 초기에 증상이 미미하게 나타나 병의 발생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하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무기력함을 느끼고 급격한 체중 변화가 있는 경우, 다른 사람에 비해 추위 혹은 더위를 많이 느낀다면 갑상선 기능 이상을 의심해보고 빠른 시일 내에 정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