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45 (금)
 실시간뉴스
금융위·특허청·지방銀, 지역 중소·벤처 IP금융 지원 MOU 체결
금융위·특허청·지방銀, 지역 중소·벤처 IP금융 지원 MOU 체결
  • 류정현 기자
  • 승인 2019.11.2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금융 68% 수도권에 몰려…정부 지역 편중 해소 나선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6일 경기도 파주 팝펀딩 물류창고에서 혁신금융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혁신사례를 공유하는 간담회를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올해 10월 말 기준 IP(지적재산권) 담보대출 잔액이 지난해 말의 3배 수준으로 늘어나는 등 지식재산 금융이 활성화하고 있다. 다만 최근 5년 간 IP보증·담보·투자금액의 68%가 수도권 기업에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가 IP 금융 지역 편중 해소에 나섰다.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은 28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 센터에서 '제2회 IP금융포럼'을 열어 부산·광주·제주·전북·경남·대구 등 지방은행 6곳,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과 함께 지역 중소·벤처기업 IP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IP 금융은 특허 등 지식재산을 담보로 이뤄지는 금융 활동을 말한다. 우수한 특허기술을 갖고 있지만 부동산 등 담보력과 신용이 부족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자금 조달 수단이다.

지난해 금융위·특허청의 'IP금융 활성화 종합대책'을 계기로 국책은행을 비롯해 신한·국민·우리·하나·농협 등 5대 민간은행이 IP담보대출상품을 출시하는 등 금융권의 IP담보대출이 활성화하고 있다.

금융위에 따르면 2017년말 866억원, 2018년말 884억원이던 IP담보대출 잔액규모는 올해 10월 말 기준 2360억원으로 확대됐다. 10개월 사이 3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또 IP담보대출을 이용한 기업의 수는 2018년 63개사에서 올해 10월 말 기준 372개사로 6배 가량 증가했다.

하지만 IP금융지원은 수도권 기업에 집중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근 5년간 IP보증·담보·투자금액의 68%가 서울·경기권 등 특정지역에 공급됐다. 이에 따라 지역 중소·벤처기업이 IP 금융 지원을 받아 자금조달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이번 업무협약이 추진됐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IP금융은 혁신적인 지식재산의 창출과 확산을 위한 원동력"이라며 "IP금융 활성화가 혁신금융으로 이어지도록 일괄담보 도입, 기술-신용평가 통합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식재산이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이며 혁신적인 곳에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지방은행 등 금융권과 적극 협력해 우수한 IP를 보유한 지역 중소·벤처기업이 혁신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정부는 IP 금융 활성화를 위해 △4년간 5000억여원의 모험자본 공급 △은행권은 5700억원 규모의 IP담보대출 △은행권의 자체 IP가치평가 기반 조성 및 평가비용 부담 완화 △회수지원기구 출범 △IP금융분야 인력양성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