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1:25 (토)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김치대첩’ 순창 강천산 러시아 새댁의 첫 김장 도전기
‘EBS 한국기행-김치대첩’ 순창 강천산 러시아 새댁의 첫 김장 도전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1.28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김치대첩 ‘러시아 새댁, 첫 김장 하는 날’
EBS 한국기행-김치대첩 ‘러시아 새댁, 첫 김장 하는 날’

오늘(28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 ‘김치대첩’ 4부가 방송된다.

대한민국 삼시 세끼를 책임지는 김치. 찬 바람 불고 첫서리 내리는 입동(立冬)이 가까워지면 겨우내 먹을 김장거리 준비하느라 어머니들이 분주해진다.

대한민국 대표 음식을 꼽자면 누가 뭐래도 김치라 하지만, 전국 팔도마다 다른 것이 우리네 김치의 맛!

배추밭이며 무밭이며 김장을 앞두고 각종 수확으로 들썩이기 시작할 무렵 이번 <한국기행>은 한 가족, 한 마을의 삶이 담겨있는 김장철 풍경과 지역마다 색다른 맛있는 김치 여행을 떠나본다.

‘김치대첩’ 4부에서는 ‘러시아 새댁, 첫 김장 하는 날’ 편이 소개된다.

EBS 한국기행-김치대첩 ‘러시아 새댁, 첫 김장 하는 날’
EBS 한국기행-김치대첩 ‘러시아 새댁, 첫 김장 하는 날’

아직 단풍이 채 들지 않은 전북 순창의 강천산에 조금은 낯선 생김새의 외국인이 사진을 찍고 있다. 남편 종훈 씨와 함께 이 곳을 찾은 러시아에서 온 프로 사진작가 나스탸 씨.

그녀는 남편과 함께 1년 전 시골로 귀촌을 했다. 아직 신출내기 농사꾼이지만 소박한 작물들을 기르며 시골 살이의 즐거움에 푹 빠졌단다.

직접 기른 재료들로 차린 소소한 밥상에는 부부의 모습처럼 한국과 러시아의 메뉴가 공존한다. 입맛도, 문화도 조금씩은 다르지만 서로가 있어 그저 행복한 저녁이다.

나스탸 부부가 동네 아낙들을 만났다. 김장이 한창인 이곳에 일손을 돕고자 찾아간 것! 고무장갑, 앞치마에 일바지까지, 제대로 무장하고 김장에 도전장을 내미는데…. 과연 나스탸는 순탄하게 김장을 마무리 할 수 있을까?

김장을 마친 후, 이번에는 직접 나서서 솜씨를 발휘한 나스탸. 김장 때 먹는 한국식 수육 대신, 러시아식 고기구이인 ‘사슬릭’을 대접하는데….

나스탸의 예쁜 마음을 알아주는 듯, 맛있게 먹어주는 주민들의 모습을 보고 부부의 얼굴에도 미소가 끊이질 않는다.

함께 모여 음식을 하는 시간이 그저 재미있고 즐겁다는 나스탸, 서툰 모습마저 사랑스러운 러시아 새댁 나스탸의 좌충우돌 첫 김장 도전기를 들여다 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