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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물가 0.2%↑ 4개월만에 상승 전환…근원물가는 4개월째 0%대
11월 소비자물가 0.2%↑ 4개월만에 상승 전환…근원물가는 4개월째 0%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2.02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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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통계청
자료 = 통계청

1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0.2% 상승하면서 4개월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서비스물가와 배추 등 일부 채소류 가격의 상승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19년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87로 전년동월보다 0.2% 상승했다.

지난 9월 0.4% 하락하며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물가 상승률을 기록했던 소비자물가는 10월 0%로 보합세로 바닥을 다진 뒤 지난달 상승 전환하며 올 7월 0.6% 상승 이후 4개월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은 서비스물가의 오름세와 채소류, 석유류의 하락세가 둔화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서비스물가는 전년동월대비 0.7% 상승하며 전체 물가상승률을 웃돌았다. 전월세 등 집세는 하락했으나 택시료(14.8%), 시내버스료(4.2%), 외래진료비(2.2%) 등 공공서비스 물가가 상승하면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개인서비스도 △공동주택관리비 5.7% △구내식당식사비 3.2% △고등학생학원비 1.9% 등의 상승률을 나타냈다.

농산물은 11월 5.8% 하락하며 각각 21.3%, 17.8% 하락했던 8월과 9월보다 하락폭이 줄어들었다. 배추와 무가 각각 56.6%, 67.4% 상승하는 등 일부 김장채소 가격이 김장철을 맞아 오르면서 하락폭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됐다.

석유류는 지난달 4.8% 하락하며 지난해 12월 이후 12개월째 하락세가 이어졌다. 휘발유와 경유가 각각 4.2%, 4.1% 하락했으며 자동차용 LPG도 전년동월보다 11.3% 떨어졌다. 다만 석유류 가격 하락폭은 최근 넉 달간 5~7%대 하락폭을 기록했던 것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근원물가는 또다시 바닥권으로 떨어졌다.

11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년동월대비 0.6% 상승하며 지난 8월 0.9% 이후 4개월째 0%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근원물가가 0.6%를 기록한 것은 올해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이는 1999년 12월 0.5% 상승 이후 19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5% 상승하며 올해 6월과 같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0.5%는 1999년 12월 0.1% 상승 이후 최저치다.

근원물가는 일반적으로 계절적 요인과 공급적 영향을 제외한 기초적인 물가지수라는 점에서 소비여력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는데 활용되는 지표다. 최근 근원물가가 낮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감소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면 정부는 최근 낮은 물가 상승률에 대해 공급적 요인이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체감물가인 생활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0.2% 올랐으며 밥상물가로 불리는 신선식품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3% 하락했다.

외식물가는 11월 1.2% 상승률을 기록하며 2013년 2월 0.9% 상승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 기간동안 2014년 6월에도 외식물가 상승률이 1.2%를 기록한 바 있다. 외식물가는 학교급식비(-57.9%)와 생선회(-2.2%)의 가격이 크게 떨어지면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두원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11월 소비자물가 상승세는 서비스 부분이 주도했다"며 "(앞으로 물가를)예측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고 쉽지 않은 일이지만 적어도 마이너스만큼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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