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20:45 (화)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올해 3년 연속 무역 1조 불 달성…우리 경제 기초 튼튼”
文대통령 “올해 3년 연속 무역 1조 불 달성…우리 경제 기초 튼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2.0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6회 무역의날 기념식 축사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지금 우리 경제의 미래를 낙관할 수 있는 것도 무역의 힘이 굳건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6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미중 무역분쟁과 세계 경제 둔화의 어려움 속에서 세계 10대 수출국 모두 수출감소를 겪고 있지만 우리는 올해 3년 연속 무역 1조 불을 달성했고 11년 연속 무역흑자라는 값진 성과를 이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무역 1조 불 이상을 달성한 국가 가운데 제조업을 기반으로 흑자를 이룬 국가는 우리나라와 독일, 중국, 세 개 나라에 불과하다"며 "그만큼 우리 경제의 기초가 튼튼하다는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우리는 기업인들과 과학기술인, 국민들이 단결해 일본의 수출규제도 이겨내고 있다"며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와 수입 다변화를 이루면서 오히려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와 보호무역주의 극복을 위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수출동력을 확보해야 한다면서도 "다행히 곳곳에서 저력이 발휘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구체적으로 "주력산업의 경쟁력은 빠르게 회복 중"이라며 "자동차는 미국, EU, 아세안에서 수출이 고르게 늘었고 선박은 올해 세계 LNG운반선의 90% 이상을 수주해 2년 연속 세계 수주 1위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새로운 수출동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전기차는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수소차는 세 배 이상 수출 대수가 크게 늘었다. 바이오헬스는 9년 연속, 2차전지는 3년 연속 수출이 증가했고 식품 수출은 가전제품 수출 규모를 넘어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지역 수출 비중이 올해 처음 20%를 돌파하는 등 "무역 시장의 다변화도 희망을 키우고 있다"고 했고, 수출 중소기업이 9만여개에 이르고 수출 비중이 20%대 진입을 눈앞에 둔 점을 들어 "중소기업의 약진도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국의 기업환경은 세계 5위권에 들었고 G20(주요20개국) 국가 중에서는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한국의 국가경쟁력도 3년 연속 상승해 세계 10위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방과 포용으로 성장을 이끌어온 무역이 우리의 가장 강력한 힘"이라며 "우리가 지금까지 세계를 무대로 경제를 발전시켜왔듯 새로운 시대 또한 무역이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도 같은 열정으로 여러분과 함께하겠다"며 자유무역협정(FTA) 확대와 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혁,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중소기업 신흥시장 진출 지원 등의 정책적 노력을 약속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