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25 (목)
 실시간뉴스
‘식용 불가’ 말벌꿀 불법 제조·판매… 양봉업자·채취꾼 5명 적발
‘식용 불가’ 말벌꿀 불법 제조·판매… 양봉업자·채취꾼 5명 적발
  • 류정현 기자
  • 승인 2019.12.0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식약청 "말벌 독, 알레르기 반응 일으켜 생명 위협할 수도"
압수된 말벌꿀(부산식약청 제공)

식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인 말벌을 꿀에 절여 불법 제조·판매한 양봉업자들과 채취꾼이 보건당국에 적발됐다.

부산식약청 위해사범조사팀은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양봉업자 A씨(53) 등 4명과 말벌집 채취꾼 B씨(55)를 불구속 송치했다고 5일 밝혔다.

또 판매를 위해 보관 중이던 말벌꿀 74병(시가 1800만원 상당)을 압류치했다.

A씨 등 양봉업자들은 꿀벌 피해를 막기 위해 잡은 말벌을 꿀에 절여 말벌꿀을 만들었으며, B씨는 한약재로 사용되는 말벌집을 채취하면서 부수적으로 얻은 말벌로 말벌꿀을 만든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민간요법으로 술로 담근 말벌주를 섭취하거나 판매하는 경우는 있었으나 말벌꿀이 유통되다가 적발된 것은 처음이다.

말벌의 독은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기도를 막히게 하는 등 자칫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부산식약청은 설명했다.

부산식약청은 말벌꿀을 제조·판매하는 불법행위 등에 대해 단속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한국양봉협회에 관련 사실을 알려 양봉농가에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없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부산식약청 관계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식품은 섭취하기 전 식약처가 운영하는 식품안전나라의 '식품원재료' 정보란에서 섭취해도 되는 지 여부를 꼭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