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20 (토)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강원도 고성 대진항…대방어·고등어 풍어에 해녀들 해산물까지
‘EBS 한국기행’ 강원도 고성 대진항…대방어·고등어 풍어에 해녀들 해산물까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2.11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겨울, 강원도의 맛 ‘뜨거운 바다, 최북단 대진항
EBS 한국기행-겨울, 강원도의 맛 ‘뜨거운 바다, 최북단 대진항

오늘(11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 ‘겨울, 강원도의 맛’ 제3부가 방송된다.

그 어느 곳보다 가장 먼저 겨울을 맞이해 혹독하고 긴 겨울나기를 해야 하는 강원도! 그래서 겨울의 진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도 다름 아닌 바로 이곳, 강원도다.

백두대간의 산자락에 위치한 눈 덮인 외딴 마을부터 매서운 바닷바람이 몰아치는 겨울 바다의 한 가운데까지, 그곳에는 진짜배기 겨울의 민낯과 억척스럽고 강인하게 살아가는 강원도의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이토록 혹독한 겨울을 견디게 해주는 것은 다름 아닌 강원도 사람들의 먹거리, 제철 음식이다. 이번 <한국기행>은 겨울이 시작되는 이때 진짜배기 겨울의 맛, 강원도의 힘을 찾아 떠나본다.

‘겨울, 강원도의 맛’ 제3부에서는 ‘뜨거운 바다, 최북단 대진항’ 편이 방송된다.

강원도 고성군 동해안 최북단에 있는 항구, 대진항. 군사분계선과 불과 1km 지점에 위치한 저도어장에서 매일 같이 물질을 하는 해녀들.

차디찬 바다에 들어가기 위해 뜨거운 물을 몸에 끼얹고 시리도록 차가운 겨울 바다로 뛰어들어 싱싱한 해산물로 망 가득히 채워 오는데!

갓 잡아 온 전복과 홍합을 넣고 끓인 해물 라면은 해녀들만이 맛볼 수 있는 별미! 거기에 쉽게 맛볼 수 없는 값비싼 돌 성게 알까지 해녀들의 손끝에서 겨울 바다의 맛이 완성된다.

EBS 한국기행-겨울, 강원도의 맛 ‘뜨거운 바다, 최북단 대진항
EBS 한국기행-겨울, 강원도의 맛 ‘뜨거운 바다, 최북단 대진항

어둠을 뚫고 대진항을 출발하는 정치망 어선을 타고 40년 경력의 베테랑 성재경 선장과 함께북방어장으로 향한다.

예측할 수 없는 겨울 바다에 긴장되는 조업! 사람 힘으로는 그물을 올릴 수 없어 크레인까지 동원되는데. 그물 가득 잡아 올린 것은 은빛 비늘 반짝이는 고등어 떼!

이날 하루 조업으로 잡아 올린 고등어의 무게만 무려 20톤! 이 정도의 고등어 풍어는 평생 처음 마주한다는 성재경 선장의 얼굴에는 웃음이 가시질 않는다.

“방어도 저쪽에 가면 많이 들어 왔을 겁니다. 기다려 보이소!” 고등어 떼 사이로 보이는 펄떡이는 방어! 힘센 방어의 무게에 베테랑 선장님도 휘청 될 정도다.

대진항에 도착하자마자 전국 각지로 팔려 나가는 대방어! 과연 그 맛은 어떨까? 그 어느 곳보다 치열하고 뜨거운 겨울 바다의 맛을 찾아 대진항으로 떠난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