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10 (목)
 실시간뉴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은행 해외부문 비중 늘려 글로벌 진출 강화해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은행 해외부문 비중 늘려 글로벌 진출 강화해야"
  • 류정현 기자
  • 승인 2019.12.1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기관 출입기자 간담회…"DLF 사태 매우 송구하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이 11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9년 5개 기관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은행이 해외부문 비중을 10년 내 20% 이상으로 확대해 대형금융그룹 시가총액을 30조원으로 늘리는 '10-20-30 전략'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진출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연합회·금융연수원·금융연구원·국제금융센터·신용정보원 공동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은행연합회와 금융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다.

김 회장은 "현재 총자산 기준 5%, 당기순이익 기준 7% 수준인 해외부문 비중을 10년 내 모두 20%로 확대하는 등 새로운 성장기반 확보를 통해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높여나가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대형그룹의 경우 시가총액 3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은행산업이 핀테크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극 개발하고, 오픈뱅킹 활성화와 마이데이터산업 진출 등 개방형 혁신을 강화함으로써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해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지주회사 내 계열사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노력과 초저금리·저출산 등 뉴노멀 시대에 맞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 개발도 강조했다. 특히 이를 위해 신탁업법 제정과 신탁재산에 대한 포괄주의 방식 도입 등 제도적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무엇보다 종합금융서비스를 통해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소비자피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송구하다"면서 "소비자보호 문제 등 여러가지 사항들을 면밀히 챙겨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은행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14일 DLF 종합방안을 발표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 중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오는 12일 은행장들과 간담회을 가진 뒤 은행권이 요구하는 고난도 신탁판매 금지 철회 등에 대한 최종안을 발표한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