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8:30 (토)
 실시간뉴스
DK도시개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부지 PF 조달 성공
DK도시개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부지 PF 조달 성공
  • 류정현 기자
  • 승인 2019.12.1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K도시개발은 KEB하나은행으로부터 '검암역 로열파크씨티'의 사업 부지인 한들도시개발구역에 대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달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규모는 약 5500억원이다.

이번 PF는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도시개발사업의 사업비용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해서다.

DK도시개발 관계자는 "지금까지 도시개발사업에 제1금융권이 주관사로 PF를 조달한 사례는 매우 드물다"며 "하나은행이 대외적으로 사업안정성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들구역 1블록(공동주택체비지)의 PF대주단은 증권사 및 보험사들로 구성, 시행사인 DK도시개발· DK아시아가 조합으로부터 매입한 공동주택체비지의 잔금을 지불하는 구조로 실행했다. PF조달금액은 2600억원이다.

반면 2블록(집단환지)의 경우에는 국책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발급받아 KEB하나은행을 포함해 1금융권 5곳으로 대주단을 구성했다. PF조달 금액은 2900억원으로 1,2블록의 PF조달 규모는 총 5500억원에 달한다.

DK도시개발 관계자는 "중대형 평형대를 배치 할 수 있는 입지여건에도 사업승인 이전 단계부터 중소형 평형대를 90%이상으로 설계해 정부기관인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아 PF조달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한들구역의 검암역 로열파크씨티는 4805가구로 구성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사업지구 내에 있는 인천지하철2호선 독정역(로얄파크씨티역)은 향후 불로지구~일산 탄현지구로 연장·연결되는 더블 역세권이 된다. 독정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인 공항철도 환승역인 검암역은 지하철 9호선 직결사업을 통해 트리플 역세권으로 발전하게 된다.

[Queen 류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