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35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태안탕수육·간짜장-인천꽈배기-다쿠아즈달인…왕서방중화요리·신포꽈배기·샛별제과
‘생활의 달인’ 태안탕수육·간짜장-인천꽈배기-다쿠아즈달인…왕서방중화요리·신포꽈배기·샛별제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2.1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둔식달-태안 탕수육·간짜장 달인
은둔식달-태안 탕수육·간짜장 달인

SBS ‘생활의 달인’ 699회차에서는 △은둔식달-태안 탕수육·간짜장 달인(왕서방중화요리 이왕우) △인천 꽈배기 달인(신포꽈배기 정재광·박연) △다쿠아즈 달인(노원구 샛별제과 박샛별) △겨울 숭어 달인(원주 금대리자연밥상 정동원) 등이 방송된다.

◆ 은둔식달-태안 탕수육·간짜장 달인 : 태안 ‘왕서방중화요리’ 이왕우(남, 57세, 경력 35년)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충남 태안의 한 중국집. 인적이 드문 한적한 곳에 있는 이곳은 마치 옛날 영화에 나올법한 낡은 외관이어서 장사는 할까 싶어 들어가 맛을 보면 은둔 고수라는 것은 무엇인지 알게 된다.

실제로 이곳을 우연히 들렀다가 단골이 된 이들도 있고 일부러 먼 곳에서 이곳까지 찾아와 먹는 손님들도 있다. 이렇듯 손님들을 멀리서 불러모으는 이곳의 대표메뉴는 탕수육! 여타 다른 집들은 탕수육의 바삭함에 치중한다면 이곳은 본질인 고기의 맛에 집중하여 그 맛이 차원이 다르다.

또한, 이곳에 들러 먹고 가지 않으면 후회할 메뉴가 있으니 마성의 단맛을 지닌 간짜장. 이 소스가 하도 맛있어 손님들 사이에선 면을 먹고 난 뒤, 밥을 비벼 먹는 게 불문율일 정도! 음식 뒤편에 감춰진 비법이 궁금해 달인을 만나려 했지만, 방송에 나가는 것을 한사코 거절하는 달인. 정말 은둔식달이라는 이름이 걸맞는 달인은 방송에 알려지기보다 조용히 지금처럼만 장사하고 싶다고 하는데 과연 달인의 비법은 공개될 수 있을까?

태안 탕수육·간짜장 달인 이왕우 씨가 운영하는 ‘왕서방중화요리’는 충남 태안군 남면 신장리(남면로)에 있다. 방송에서 소개된 탕수육 15,000~30,000원, 간짜장 6,000원. 이외에 우동 5,000원, 짜장 5,000원, 짬뽕 6,000원.

은둔식달-인천 꽈배기 달인
은둔식달-인천 꽈배기 달인

◆ 은둔식달-인천 꽈배기 달인 : ‘신포꽈배기’ 정재광(남, 50세, 경력 16년) / 박연(여, 45세, 경력 16년)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인천의 한 시장. 이곳에서 이미 명물로 유명하다는 특별한 꽈배기가 있으니 바로 성인 남성 팔뚝만 한 왕 꽈배기 되시겠다. 처음 이 꽈배기를 보면 크기에 놀라고 또한 그 맛을 보면 다시 놀라게 된다. 특히 이 꽈배기는 겉면까지 결이 살아있어 특유의 쫀득한 맛이 한껏 살아있다.

그 비법을 파헤치기 위해 달인의 가게로 들이닥친 잠행단은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방앗간이나 떡집에 있을 만한 떡시루가 자리하고 있는 것! 떡이라도 만드는 걸까 싶어 반죽 과정을 지켜보았더니 두 눈을 사로잡는 특별한 쌀 등장! 달인은 단맛이 나는 녹미와 향이 좋은 홍미를 섞어 사용하고 있었던 것!

쌀 특유의 맛과 질감을 한껏 풍부하게 하기 위해 찜통에 이 두 종류의 쌀을 쪄낸다. 하지만 꽈배기에 숨겨진 엄청난 비법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라고 하니 특별한 꽈배기가 아닐 수 없다. 시장 명물로 자리 잡은 꽈배기에 담긴 비밀은 무엇일까?

인천 꽈배기 달인 정재광 씨가 운영하는 ‘신포꽈배기’는 인천 중구 신포동(우현로49번길)에 있는 명물 빵집이다. 성인 남성 팔뚝만한 왕꽈배기가 유명하다. 크기에 놀라고 맛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다는 꽈배기 가격은 1,500원. 이외에 사라다빵, 생도넛, 두부야채고로케, 감자야채고로케, 팥도너츠 각각 1,500원, 찹쌀도너츠 3,000원.

다쿠아즈 달인
다쿠아즈 달인

◆ 다쿠아즈 달인 : 서울 노원구 ‘샛별제과’ 박샛별(여, 34세, 경력 13년)

요즘 마카롱과 더불어 인기 디저트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있으니 바로 다쿠아즈다. 이번에 만나볼 달인은 다쿠아즈에 있어서 신흥 강자로 떠오르는 사람이라고 하니 바로 박샛별(女 / 34세 / 경력 15년) 달인. 그녀는 아주 일찍부터 디저트에 입문해 외국에서 제과점까지 운영한 이력이 있는 실력자다.

특히 달인이 만드는 다쿠아즈는 다른 곳과 다르게 밤이 들어가 식감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그냥 먹어도 맛있는 밤이지만 달인은 그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하기위해 기꺼이 수고로운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단 밤에 상큼한 맛을 더해주기 위해 특별한 물로 졸여내는 달인만의 비법! 그 비법에 감춰진 비밀이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다쿠아즈 달인 박샛별 씨가 운영하는 ‘샛별제과’는 서울 노원구 상계동(상계로9길)에 있는, 수제 케이크와 다쿠아즈가 맛있는 베이커리이다. 과일이 듬뿍 들어가 상큼함이 가득한 과일 케이크와 담백한 다쿠아즈가 유명하다. 일주일에 수요일, 토요일 이틀만 영업한다. 운영시간이 요일마다 상이하니, 전화로 확인후 방문할 것을 권하고 있다. 레터링케이크/디자인케이크, 다쿠아즈, 케이크 등을 판매하며 가격은 변동이다.

겨울 숭어잡이 달인
겨울 숭어잡이 달인

◆ 겨울 숭어잡이 달인 : 원주 ‘금대리자연밥상’ 정동원(남, 60세, 경력 30년)

그물만 던져도 물고기 떼를 잡아 올린다는 전설의 낚시꾼이 있다?! 소문을 듣고 찾아간 곳은 강원도 원주. 친근한 동네 아저씨의 인상을 주는 정동원(男 / 60세) 달인은 전국에서 투망 좀 던진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미 유명인사! 달인의 본업은 어부가 아님에도 그 실력이 웬만한 어부 뺨치는 실력이라고 한다.

그 실력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바닷가로 나갔는데 투망을 던질 생각은 하지 않고 뒷짐만 진 채 물만 계속 살피는 달인, 그러다 갑자기 바닷가로 달려가 투망을 던지니 거짓말처럼 숭어들이 잡힌다. 오랫동안 투망질을 해온 달인은 일반인의 시각으로는 볼 수 없는 물고기 떼가 몰리는 곳을 정확히 파악해 투망을 던진다.

사실 이 투망을 던지는 작업도 물고기가 낚이게끔 제대로 던지려면 그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달인은 이미 투망을 던지는 것에 있어서 베테랑임은 물론이고 물 밖에서도 물고기의 떼를 파악할 경지에 이르렀다고 하니 과연 달인 중의 달인이다. 하지만 달인이 잡는 ‘숭어’는 낮에는 잘 잡히지 않고 밤에 잡는다고 해도 예민한 성질 때문에 불빛을 비추면 금방 도망가버린다. 역대 최고의 난관에 부딪힌 달인은 과연 그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겨울 숭어잡이 달인 정동원 씨가 운영하는 맛집 ‘금대리자연밥상’은 강원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금대길)에 있는 자연산 버섯전골 전문점이다. 자연산 버섯전골(1인당) 15,000원, 자연산 버섯전골(3~4인분) 50,000원, 곤드레밥 8,000원. 닭볶음탕 30,000원, 오리볶음탕 40,000원. 일요일 휴무.

SBS ‘생활의 달인’은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