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0 (금)
 실시간뉴스
소말리아에서 차량폭탄 테러…사망자 100명 육박
소말리아에서 차량폭탄 테러…사망자 100명 육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2.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에서 28일(현지시간) 출근길 차량을 이용한 자살 폭탄 테러가 발생해 100명에 육박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로이터·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테러는 출근길 사람들이 붐비는 모가디슈의 남서쪽 사거리에서 발생했다. 이곳은 검문소와 세무서가 위치한 곳으로 평소에도 교통이 혼잡하기로 유명한 곳이다.

익명을 요구한 국제단체의 보고서에 따르면, 경찰 17명을 포함해 테러 희생자가 90명 이상이라고 밝혔다. 소말리아의 한 하원의원도 트위터를 통해 사망자 수가 90명 이상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알자지라 방송은 사망자가 90명이 넘고 부상자는 120여명이라며 부상자 중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압디 하산 모하메드 소말리아 경찰청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심각한 부상을 당한 사람들이 있어 사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민간 구급차 서비스 아민 앰뷸런스는 이번 테러로 약 125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전했다.

희생자 중에는 등교하던 바나디르 대학교 학생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바나디르 대학의 한 학생은 AF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누나가 차량을 타고 학교를 가고 있었기 때문에 테러 소식을 듣고 급히 병원으로 달려왔다"며 "다행히 누나는 테러가 발생하기 전에 학교에 도착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발생한 테러는 끔찍하다. (병원에서) 신체 일부가 절단된 학생 16명을 봤다"며 "당시 차량에는 바나디르 대학생 17명이 탑승해 있었으며 세무서를 방문하기 위해 하차했던 한 학생만 테러를 피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바나디르 대학의 모하메드 모하무드 하산 총장은 이날 저녁 음성 메시지를 통해 "오늘은 자녀들을 학교에 보낸 부모들이 자녀들을 시신으로 돌려받은 아주 힘든 날"이라며 앞으로 5일간 휴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테러로 터키 국민들도 희생된 것으로 알려졌다.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자국민 2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터키 국방부는 트위터를 통해 "소말리아에 일어난 비열한 테러로 인해 부상을 당한 소말리아 형제들에게 긴급 원조를 제공하기 위해 구호 장비가 탑재된 군용기를 보냈다"고 밝혔다.

무함마드 압둘라히 무함마드 소말리아 대통령은 관영 통신 손나와의 인터뷰에서 "적은 국제 테러리즘의 파괴적인 의지를 이행했다"며 "그들은 우리나라를 위해 긍정적인 일을 한 적이 없으며 도로나 병원, 교육센터를 건설한 적도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들이 하는 일이라곤 파괴와 살상뿐이며 국민들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테러의 배후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국제 테러 단체인 알카에다와 연계된 소말리아 극단주의 단체인 알샤바브가 거론되고 있다. 알샤바브는 2017년 10월에도 모가디슈의 연료 탱크 근처에서 차량 폭탄 테러를 일으켜 약 600명의 목숨을 앗아간 적이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연합뉴스TV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