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05 (토)
 실시간뉴스
한국당, ‘꽃제비’ 지성호 ‘체육계 미투’ 김은희 인재영입
한국당, ‘꽃제비’ 지성호 ‘체육계 미투’ 김은희 인재영입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1.0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북자 출신 인권운동가인 지성호 나우 대표(오른쪽)와 체육계 성폭력 실태를 고발한 김은희 전 테니스코치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2020년 인재영입인사 환영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탈북자 출신 인권운동가인 지성호 나우 대표(오른쪽)와 체육계 성폭력 실태를 고발한 김은희 전 테니스코치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2020년 인재영입인사 환영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8일 북한인권단체 '나우'(NAUH)의 지성호 대표(만 37세)와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씨(만 28세)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2020년 영입인사 환영식'에서 지 대표에 대해 "자유를 찾아서 만리 길을 넘어온 지성호 대표의 그 용기와 도전에 감사드린다"며 "북한 인권의 실상을 유엔과 국제사회에 알리는 것도 용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어떤 나라인가. 자기 이복 형까지도 암살한 그런 나라 아닌가"라며 "우리 지 대표가 얼마나 불안하겠나. 그럼에도 자유를 찾아 용기 내서 왔다"고 추켜세웠다.

또 "한국당이 선도해 2016년 북한인권법을 제정했지만, 정권이 바뀌고 나니 사문화되고 있다"며 "반드시 정권을 되찾아와 북한인권법 등이 다시 집행되도록 노력하겠다. 그 선두에 지 대표가 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어 김은희씨에 대해 "본인의 아픔을 드러내는 것보다 드러내지 않은 것이 편안한 삶일 수 있을 것"이라며 "잘못된 행태들을 고발함으로써 후배들이 그런 어려움 겪지 않도록 하는 선구자가 됐다"고 소개했다. 

황 대표는 "후배들을 위해 대한민국이 성범죄,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나라로 만들기 위해 앞장섰다"며 "김 코치의 용기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지 대표는 "이 자리에 오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인재영입을 맡은 분과 대화를 나누면서 (한국당의) 변화에 대한 확신을 했다"며 "인권 개선은 모두가 함께 나갈 때 사회가 더 성숙해질 것을 믿는다. 그래서 함께 일할 것을 결심했다. 한국당과 함께 머리로만이 아닌 가슴으로 일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밝혔다.

지 대표는 또 지난해 8월  40대 탈북여성이 아들과 함께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을 언급하며 "매우 슬펐다"며 "탈북인 아사사건. 또 강제북송을 보면서 인권활동가인 나는 지금 무엇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기도 했다"고 했다.

김은희씨는 "막중한 책임감이 버겁고 무섭다"면서도 "누군가에게 용기가 되고 희망이 된다면 두렵고 어려운 길 마다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특히 스포츠인이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선수들의 인권을 위해서라면 어떤 험한 일도 마다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 대표는 북한에서 10대 때 사고로 한쪽 손과 다리를 잃은 뒤 탈북을 결심, 목발을 짚고 6000마일을 걸어 탈북한 인물이다.

2007년 대한민국에 입국해 2016년 동국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북한인권청년단체 NAHU(나우)를 이끌면서 전 세계를 돌며 인권 운동을 하고 있다. 탈북 청년과 남한 청년들 간의 문화적 차이 극복을 위한 활동  및 대한민국 통일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활동도 진행 중이다.

특히 자신의 탈북기를 담은 '나의 목발이 희망이 될 수 있다면'이라는 저서를 내는 등 미국 정계에도 알려진 인물이다.

테니스 선수 출신의 김씨는 지난 2017년 초등학생 때 자신을 성폭행했던 테니스 코치를 고발해 징역 10년을 이끌어냈다. 이후 자신과 같은 피해를 당한 선수를 돕기 위한 제도적 보완에 노력한 인사로 평가된다. 그는 현재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특별조사단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