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50 (금)
 실시간뉴스
박선호 국토부차관 "2월 중 '건설안전 혁신방안' 발표할 것"
박선호 국토부차관 "2월 중 '건설안전 혁신방안' 발표할 것"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1.1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8층 회의실에서 열린 건설안전 혁신위원회에서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이 2월 건설안전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건설현장의 사고 발생건수를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박선호 차관은 9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8층 회의실에서 건설안전 혁신위원회 두번째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차관은 "이번 혁신방안은 대책 마련 초기단계부터 전문가, 현장 근로자를 포함한 다양한 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면서 진행해 왔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오늘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과 일부 미흡한 부분은 보완해 2월 중 건설안전 혁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건설안전 혁신위원회는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전문가, 공공기관, 업계, 노동계 등으로 구성한 협의체다. 이날 회의에서는 실무위원회 및 현장 간담회를 거쳐 마련된 건설안전 혁신방안을 최종 논의했다.

건설안전 혁신방안은 △민간 건축공사, 기계·장비 작업 등 취약분야 집중관리 △발주자·시공사·감리 등 사업주체별 안전책임과 권한 명확화 △규제합리화 및 국민감시단 도입을 통한 현장중심의 안전관리 기반 조성 △범부처 협의회 활성화를 통한 안전문화 생활화 등 4가지 분야로 구성됐다.

박 차관은 "대책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실제 현장에서 이행돼야 사고감소로 이어진다"며 "이번 혁신방안을 통해 건설현장이 더욱 안전한 일터로 자리매김 하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발주기관과 업계, 노동계도 앞으로 대책 이행에 방점을 두고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현장 사고사망자는 428명으로 사고 사망자 통계 집계(1999년) 이후 역대 최저치(기존 2014년 434명)를 기록했다. 하지만 여전히 400명 이상의 사망자가 한 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