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10 (금)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15년 전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새로운 단서 나왔다
[그것이 알고싶다] 15년 전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새로운 단서 나왔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0.01.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15년 전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새로운 단서 나왔다
[그것이 알고싶다] 15년 전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새로운 단서 나왔다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2005년 신정동 연쇄살인사건을 재추적한다.

당시 20대와 40대, 2명의 여성의 시신이 5개월 간격으로 연속해서 신정동 주택가에 버려진 채 발견된 엽기적인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는 당시 범인 추적에 실패, 미제로 남은 신정동 연쇄살인사건의 새로운 단서를 찾아 사건을 파헤친다.
 

# 신정동에서 6개월마다 여성이 사라진다

2005년 6월,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에 거주하던 20대 여성 권양이 인근 주택가에서 쌀 포대에 끈으로 싸여 숨진 채 발견되었다. 그리고 5개월 뒤인 11월, 40대 여성 이씨가 여러 종류의 끈으로 비닐에 포장하듯 싸여 또 다시 신정동 주택가에 유기되었다.

범행이 일어난 시기와 장소, 수법이 일치해 이른바 신정동 연쇄살인으로 불렸던 끔찍한 두 사건. 그러나 범인을 특정할 만한 단서는 나오지 않았고, 사건은 그렇게 미제로 남는 듯했다.

그리고 지난 2015년 방송에서 처음 밝혀진 충격적인 사실. 박 씨는 2006년 5월 신정역 인근에서 한 남자에게 납치되어 다세대 주택 반지하 집으로 끌려갔다가, 범인이 틈을 보인 사이 가까스로 탈출했다고 한다.

박 씨는 피신하기 위해 숨은 2층 계단에서 엽기토끼 스티커가 부착된 신발장을 봤고, 집 안에 수많은 노끈이 있었다고 증언했다. 이어서 그녀가 털어놓은 놀라운 이야기. 반지하에는 자신을 납치한 남자 외에 또 다른 남자가 있었다는 것.

그렇게 신정동 3차 납치미수사건 피해자의 목격담을 토대로 수많은 제보가 쏟아졌고 경찰 또한 재수사에 나섰으나, 안타깝게도 신정동 연쇄살인사건의 실마리는 풀리지 않았다.
 

# 14년 만에 나타난 새로운 제보 “용의자를 봤어요”
 

“뒤늦게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편을 보다가, 어? 나 저 집 들어가 봤었어.
저 엽기토끼 신발장 본 적 있어. 그렇게 얘기를 했었거든요.”

-새로운 제보자 강민석씨(가명)

제대 후 케이블TV 전선 절단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강민석(가명)씨는 2006년 9월경 신정동의 한 다세대 주택을 방문했을 때, 작업을 하기 위해 올라간 2층에서 엽기토끼 스티커가 붙어있는 신발장을 봤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신발장뿐만 아니라 그 집의 구조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억해냈는데, 놀랍게도 3차사건 피해자의 증언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았다.

더 놀라운 것은 그곳에 살던 남자를 마주쳤고, 작업을 하기 위해 따라 들어간 반지하 집 안에 노끈이 어지럽게 널려 있었다는 사실!

제작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민석 씨 기억 속 남자의 몽타주를 그려내고, 함께 신정동의 집을 찾아 나섰다. 과연 기억 속 그 날의 집을 찾을 수 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용의자는 2인조인가
[그것이 알고싶다] 신정동 연쇄살인사건, 용의자는 2인조인가

 

# 성폭행 전과 2인조가 용의자인가

한편 부산에서 뜻밖의 소식이 들려왔다. 과거 신정동 인근에서 성폭행 전과가 있었던 2인조가 이전 사건들의 용의자로 의심된다는 것.
 

“이 강도강간 범행을 한 동네에서, 그것도 두 명이서 같이
이렇게 합동해서 하는 경우는, 형사 경험 상 드물다고 보거든요.”

-부산기장경찰서 정우정 경감


장석필(가명)과 배영호(가명)는 2008년 두 차례의 강도강간 범행을 함께 저질렀다. 수사가 진행되면서 검거된 2인조 중 한 명은 신정동에 거주했고, 피해여성 중 한 명 또한 신정동 1차 살인사건 피해자 권 양의 집에서 가까운 곳에 거주했던 사실이 밝혀졌다.

오늘(11일) 밤 11시 10분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새롭게 나타난 단서들로 한 걸음 더 다가가 본다.

신정동 연쇄살인사건의 범인과 강도강간 사건 2인조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연출 장경주, 글·구성 오유경.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