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30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대구 연탄불고기·부산 비건빵·전주 초장김밥&해물·성남 4대떡볶이 달인
[생활의 달인] 대구 연탄불고기·부산 비건빵·전주 초장김밥&해물·성남 4대떡볶이 달인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1.12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TV ‘생활의 달인’ 703회차에서는 은둔식달-대구 연탄불고기 달인, 제주도 부시리낚시 달인, 부산 비건빵(채식 식빵) 달인 등이 소개됐다.

이어 ‘생활의 달인’ 704회차에서는 은둔식달-전주 꼬마김밥 달인, 제주 갯바위낚시 달인, 성남 떡볶이 달인이 방송됐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 지난 1월 6일(703회)과 7일(704) 방송된 내용을 소개한다.

◆ 생활의 달인 703회

은둔식달- 연탄불고기 달인
은둔식달- 연탄불고기 달인

1. 은둔식달- 연탄불고기 달인
▷정지윤(女 / 60세 / 경력 30년) / 김병연(男 / 75세 / 경력 45년)
▷ 한성불고기 : 대구 중구 향촌동(북성로)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대구의 한 고깃집. 한적한 골목길 안에 숨겨져 있는 달인의 가게지만 멀리까지 입소문이 나서 항상 사람들이 붐빈다. 더욱더 놀라운 사실은 가게 옆에서 직접 연탄불에 고기를 구워주는 포스 있는 달인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 이처럼 단단한 내공을 자랑하는 이 집의 대표메뉴는 돼지불고기!

평범한 불이 아닌 연탄불로 구워 은은한 향은 물론 감칠맛까지 더한 석쇠불고기와 아삭한 채소까지 곁들여 먹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사실 고기도 고기지만 불고기양념 역시 평범하지 않다고 한다. 단맛과 짠맛 중 어느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기막힌 맛을 내는 양념은 달인이 직접 간장과 채소를 손수 배합하고 끓여 만든다. 양념의 비법을 묻는 잠행단의 구체적인 질문에도 시종일관 침묵을 유지하는 달인. 과연 수십 년의 손맛이 담긴 달인의 비법은 공개될 수 있을까?

제주도 부시리 낚시 달인
제주도 부시리 낚시 달인

2. 제주도 부시리 낚시 달인
▷ 정현섭(男 / 54세 / 경력 20년)

천혜의 섬 제주도. 멋진 바닷가 풍경이 펼쳐진 가운데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는 한 남자가 있다?! 발을 딛고 서 있기조차 어려운 갯바위에서 물고기와 한바탕 사투를 벌이고 있으니 그는 바로 갯바위낚시의 고수 정현섭(男 / 54세 / 경력 20년) 달인이다. 알고 보니 그는 잿방어 부문에는 국내 최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대단한 실력자다.

그 명성을 두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갯바위에 서 있는 달인에게 다가갔지만 매서운 바람과 험난한 지형에 촬영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달인은 중심을 잡은 채 낚싯대를 휘어잡고 있다. 긴 사투 끝에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녀석은 바로 부시리! 워낙 크기가 커서 한번 미끼를 물면 웬만한 낚시꾼들은 그 힘을 이기지 못하고 놓쳐버린다지만 달인은 자신만의 노하우로 낚싯대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끝내 물고기를 낚아챈다. 제주도 낚시계를 평정한 달인의 생생한 낚시 현장을 생활의 달인에서 밀착 취재해본다.

부산 비건 식빵 달인
부산 비건빵 달인

3. 부산 비건 빵(채식 식빵) 달인
▷ 김민실(女 / 47세 / 경력 11년)
▷ 밀한줌 : 부산 동래구 안락동(온천천로471번길)

요즘 현대인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키워드인 ‘비건(vegan)’. 이 식단은 식물성 음식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채식으로써 다이어트나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런데 빵의 기본재료라고 할 수 있는 밀가루, 달걀, 우유를 전혀 쓰지 않고도 여느 빵집 뺨칠 정도로 맛있는 빵을 굽는 빵의 마법사가 있다고 하니 바로 김민실(女 /46세 / 경력 11년) 달인이다.

예전에 채식 레스토랑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던 달인은 국내에서 비건식단이 전무하던 시절부터 비건빵을 만들기 시작해 부산에서는 거의 최초로 비건빵집을 시작한 선구자다. 특히 달인의 베이커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빵은 식빵! 특히 달인의 식빵은 소화가 잘되고 심지어 맛있기까지 해서 서두르지 않으면 품절되기 십상이다.

밀가루가 들어가야만 만들 수 있는 식빵을 달인은 도대체 무엇을 이용해 만드는 것일까 해서 알아봤더니 떡집에서나 볼 수 있는 쌀가루! 이 쌀가루를 이용해 건강하고 한층 더 쫄깃한 식빵을 구워낸다고 한다. 거기다 건강한 빵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달인만의 방법으로 건강한 단맛을 낸다고 하니 그 비결이 궁금할 따름이다. 자신만의 노하우로 늘 고민하며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달인을 만나보자.

◆ 생활의 달인 704회

은둔식달-전주 초장김밥·해물 달인
은둔식달-전주 초장김밥·해물 달인

1. 은둔식달-전주 초장김밥·해물 달인
▷ 노건엽(男 / 29세 / 경력 4년)
▷ 초장집 : 전북 전주시 완산구 다가동4가(전주객사2길)

요즘 전주에서 아는 사람만 안다는 특별한 맛집이 있다. 오랜 세월을 지나온듯한 허름한 외관에 오후 늦게나 돼서야 문을 여는 이곳은 맛과 비주얼에서 모두를 사로잡은 싱싱한 해산물을 파는 집이다. 그냥 문어가 아닌 쫄깃쫄깃하고 탱글탱글한 식감이 살아있는 돌문어와 함께 나오는 꼬마김밥의 조합은 상상 그 이상의 앙상블을 자랑한다고 한다. 특히 이 꼬마김밥을 맛보기 위해 비싼 문어 숙회를 과감히 주문할 정도다.

거기에 해산물과 같이 먹는 초장 소스도 평범하지 않다. 초장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가 식초인데 달인은 이 식초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식초가 담긴 항아리에 곶감을 넣어주고 끓이는데 여기서 놀라운 건 식초와 곶감이 들어있는 항아리 통째로 끓여 부담스럽지 않은 단맛과 향을 동시에 잡았다는 것이다. 음식의 내공이 보통이 아님을 직감한 제작진은 달인을 만났는데 아니나 다를까 29살의 젊은 청년이다. 나이 어린 사람의 손에서 탄생한 음식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상황인데 도대체 이 음식에 담긴 비밀은 무엇일까?

2. 제주도 갯바위 낚시 달인
▷ 정현섭(男 / 54세 / 경력 20년)

‘생활의 달인’ 703회 1부에서 범상치 않은 낚시 실력을 보여주며 눈길을 사로잡았던 정현섭(男 / 54세) 달인. 낚시만 잘하는 줄 알았더니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날아온 제작진을 위해 무언가 더 보여줄게 있단다. 달인이 향한 곳은 대나무 숲? 물고기를 잡으려면 물에 나가야 하건만 대나무 숲에는 웬일인가 싶어 일단 기다려봤는데 능숙한 손놀림으로 키큰 대나무를 자르는 달인!

알고 보니 직접 낚싯대를 만들어 사용한다니 정말 달인중의 달인이다. 적당한 탄성을 가진 자연의 선물, 대나무 낚싯대를 이용해 달인이 보여줄 새로운 기술은 일명 ‘훌치기!’ 고수만의 여유로움으로 한 손만을 사용해 물고기를 척척 낚아낸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달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전 결과가 아쉬웠는지 더 큰 물고기를 잡겠다고 심기일전해 보는데 과연 달인은 역대급 물고기를 낚을 수 있을 것인가?

성남 4대 떡볶이 달인
성남 4대 떡볶이 달인

3. 성남 4대 떡볶이 달인
▷ 서원호(男 / 58세 / 경력 21년)
▷ 수진분식 (성남중앙지하쇼핑몰점) : 경기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산성대로)

 지역 일대에서 전설로 불리는 떡볶이가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성남의 한 분식집. 지하상가에 있는 작은 가게지만 이곳은 무려 지역민들이 인정하는 성남 4대 떡볶이 중 한 곳! 이런 대단한 떡볶이를 만드는 주인공은 서원호(男 / 58세 / 경력 21년)달인. 21년째 한자리에서 변함없는 맛을 유지해온 이곳은 어릴 때 먹었던 떡볶이의 맛을 잊지 못해 수십 년이 지난 뒤에도 찾아온다는 손님들까지 생겼다고 한다.

특히 달인이 만드는 떡볶이에서는 치즈처럼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계속 맴도는데 치즈가 들어가지 않는다?! 달인의 말에 의하면 치즈는 전혀 쓰지 않고 특별한 재료로 치즈의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낸다고 한다. 또한 묽은 양념이 아닌 농도가 진한 떡볶이 양념이 떡의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 입안에서 오랫동안 그 맛이 맴돈다. 대체 달인의 떡볶이에는 어떤 재료가 들어가길래 이렇게 놀라운 맛을 내는 걸까? 모두가 궁금해하는 비법이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