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5 (금)
 실시간뉴스
똑똑하게 알고 활용하자 - 1년 건강검진 비교분석 알뜰 vs 럭셔리
똑똑하게 알고 활용하자 - 1년 건강검진 비교분석 알뜰 vs 럭셔리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1.1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무료 건강검진
“일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질병 위험과 합병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관리 서비스”

우리나라의 국가 건강검진 사업은 1980년 공·교 의료보험관리공단 피보험자 건강진단이 그 시작이었다. 현재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한 건강보험 가입자 대상 국가 검진은 기본적으로 만 40세 이상 지역 가입자 및 직장보험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직장 가입자에 대한 검진은 연령에 관계없이 실시하고 있다. 1990년 특정암 검사로 시작된 암 검진사업은 1999년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상의 무료 국가 암 조기검진사업이 실시되었으며 현재는 5대 주요 암(위암·대장암·간암·유방암·자궁경부암)의 보험료 기준 하위 50%에 대해서도 무료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및 차상위 노인 중 노인건강진단 희망자는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건강진단을 지자체 주관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 보건복지부가 소관 부서는 아니지만 학교보건법에 의한 초·중·고 대상의 학생 검사가 있다. 2000년 들어서도 꾸준히 사업을 확대해온 국가건강검진은 2004년 1차 제도 개선 결과에 따라 질병 발견에 국한된 기존 검진기준을 개편, 건강 위험요인의 발견 및 개선상담까지 포괄하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2007년 4월부터 실시하게 됐다. 이후 2007년 보건복지부가 새로운 비전으로 건강투자를 제시하면서 미래 인적자본인 아동에 대한 건강투자 확대의 일환으로 6세 미만 영유아의 무료 건강검진사업을 계획했다.


일반 건강검진
지역 세대주, 직장 가입자 및 만 40세 이상의 세대원과 피부양자에게 실시하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이다.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한다. 단 40세, 66세는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대상자로 건강검진 대상에서 제외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건강검진표를 수령 받으면 1차 검진기관에서 체중, 허리둘레, 시력, 청력, 혈압측정을 비롯해 총콜레스테롤, 요단백, 흉부방사선 촬영, 구강검진 등의 진단을 받고 15일 이내 결과를 받을 수 있다. 1차 검진 결과 질환 의심자에 한해 2차 검진을 실시한다.

암 검진
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간암 등 5대 암종류에 대해 실시하고 있다. 위암,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30세 이상 여성, 간암은 전 2년간 간암 발생 고위험군(간경변증, 만성간질환자 등) 중 만 40세 이상인 자가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다.

해당 검진기관을 확인한 뒤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위암 검진(만 40세 이상 남녀는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위장조영검사와 위내시경검사 중 원하는 한 가지를 선택해 받는다), 대장암 검진(만 50세 이상의 남녀는 분변잡혈반응검사(FOBT)를 받은 후 유소경자는 대장내시경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를 선택해 받는다), 간암 검진(만 40세 이상 남녀 중 병력이 의심되는 환자는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를 받는다), 유방암 검진(만 40세 이상의 여성은 2년마다 받는다), 자궁경부암 검진(만 3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받는다)을 받고 15일 이내 우편으로 검진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최고급 시설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자랑하는
서울 아산병원 VIP건강검진시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생애전환기에 해당하는 구민, 즉 만 40세, 만 66세를 대상으로 질병 발견 중심의 선별적인 검진체계를 개인별 건강위험 평가와 생활습관 평가 및 개선처방을 포괄하는 사전건강관리체계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둔 건강검진제도다. 건강진단 항목은 1, 2차 검진항목을 통합·조정해 정신건강 검사 및 건강진단결과 사후상담, 그리고 생활습관 평가에 따른 처방까지 실시한다. 만 40세 성인은 암, 뇌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 발병률이 급상승하기 시작하므로 이에 대한 예방적 조치를, 만 66세는 낙상,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고 전반적인 신체기능이 저하되는 시기라는 점에 착안해 진단하고 있다.

일반건강검진에서 받을 수 있는 기본검사 외에 건강위험 평가 및 정신건강 검사, 낙상 검사(하지기능, 평형성), 구강검진, 노인기능 평가(만 66세) 등을 받을 수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출생 후 4개월부터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검진 대상이며, 검진횟수는 총 9회, 즉 일반검진 6회, 구강검진 3회를 실시하고 있다. 영유아 검진은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사항을 점검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해 성장이상, 발달이상, 비만, 안전사고, 청각이상, 시각이상, 치아우식증 등을 목표질환으로 각 월령에 특화된 문진 및 진찰을 시행하고 보호자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1차 4개월(생후 4∼6개월), 2차 9개월(생후 9∼12개월), 3차 2세(생후 18∼24개월), 4차 3세(생후 30∼36개월), 5차 4세(생후 42∼48개월), 6차 5세(생후 54∼60개월)로 검진시기를 정하고 문진 및 진찰, 신체 계측, 발달선별검사 및 부모상담과 건강교육, 구강보건교육이 이루어진다.



최상의 삶을 위한 최고의 선택, 프리미엄 건강검진
“프라이버시 보호하고 편안하고 여유 있는 공간에서 헬스 코디네이터에 의한 맞춤 건강검진”

서울아산병원은 1990년대 초부터 ‘1박 2일 및 2박 3일 숙박검진’을 운영하며 전담 의료진제도(주치의, 간호사)와 맞춤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조망권을 자랑하는 건강증진센터, VIP고객만을 위한 전용병동은 VVIP Room 1실과 특실 4실, 1인실 4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루 최대 열두 명의 고객에게만 객실을 제공한다. 전 객실은 욕실과 조리실이 갖춰져 있고 특실의 경우 부부 또는 가족이 쾌적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적의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CEO를 위한 집무실과 회의실을 별도로 준비해놓았다.

또한 고객들의 자세와 척추변형, 골반 높이의 차이, 근육의 비대칭 등을 분석해 경험이 풍부한 운동 처방사들이 맞춤 운동상담을 제공하는 운동처방실과 독립된 공간에서 신체이완을 돕기 위한 릴렉스룸, 편하게 책을 읽고 차를 마실 수 있는 휴식공간인 드라이룸, 도심 속 휴식처와 같은 자연친화적 공간인 골프가든을 운영하고 있어 병원이라기보다는 호텔이나 고급 리조트에 와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대기업 총수나 기업 CEP급이 주로 이용하는 ‘아산 프리미어 멤버십’ 프로그램과 해외 고객이나 국내 VIP고객들이 애용하는 ‘프리미엄 건강검진 프로그램’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운영된다.

아산 프리미어 멤버십 프로그램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전 검사항목을 받으며 검진기간 중에는 국내 저명한 특진교수들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