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5 (금)
 실시간뉴스
코픽스 일제 하락…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내려간다
코픽스 일제 하락…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내려간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1.1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이에 따라 여기에 연동된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은행연합회는 지난해 12월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가 연 1.60%로 전월 대비 0.03%포인트(p) 하락했다고 공시했다.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지난달 반등했다가 한 달 만에 다시 떨어졌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연 1.78%로 전월 대비 0.03%포인트 떨어졌으며, 신(新) 잔액 기준 코픽스도 연 1.49%를 기록해 전월 대비 0.06%포인트 하락했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가 인상 또는 인하될 때 이를 반영해 변동한다. 신 잔액 기준 코픽스는 기존 코픽스 대상 상품을 모두 포함하면서 다양한 기타 예수금, 기타차입금 및 결제성자금 등을 추가했다.

잔액 기준 코픽스와 신 잔액 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지만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해당 달에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기반으로 산출돼 상대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된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코픽스 연동대출을 받을 때는 이런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신중하게 대출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