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50 (금)
 실시간뉴스
우리 아이 숨은 재능 키우는 특성화 유치원 활용법
우리 아이 숨은 재능 키우는 특성화 유치원 활용법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1.1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에게 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은 훗날 학교 성적과 학습태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6∼7세를 전후로 언어나 지식 습득의 결정적인 시기가 지나버리기 때문에 일찍이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는 일이 필요하다.
기존 주입식 학원에서 어린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정작 학습이 필요한 시기에는 아이가 심리적으로 그만 지쳐버릴 수 있다. 건물 공간이나 커리큘럼 등을 창의적으로 바꾼 특성화 유치원은 그런 점에서 새로운 교육 출구가 되고 있다. 음악·미술·체육 등의 예능유치원에서 리더십 유치원, 생태유치원, 이중언어 교육유치원까지 각각 개성과 장점을 살린 특별하고 재미난 유치원을 소개한다.  

특화된 예능교육의 공간, 아트원소사이어티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유아교육과 영어교육, 문화예술 교육을 통합해 영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개념의 유아교육기관인 아트원소사이어티는 일찍이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조금 특별한 유치원이다. 유명 팝페라 테너 임형주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예술과 영어를 병행한다. 비영리기관으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원했다는 임형주의 취지대로 현재 대표이사장인 그의 어머니는 아이들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전폭적인 후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모차르트’라는 이름도 아트원소사이어티 유아들에겐 전혀 생소하지 않은 친근한 이름인데, 이는 편안하게 예술에 접근하도록 돕는 이곳만의 교육방식 덕택이다. 유명 음악가의 이름을 암기하기보다는 실제로 모차르트의 음악을 틀어주고 연주하게 하면서 피부에 와닿는 체험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를 갖춘 영역별 교실, 19개의 개인 레슨실, 대규모 식당과 위생적인 조리실이 구비되어 있다. 널찍한 발레 실습실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모여 발레의 기본동작을 배울 수 있는 것도 아트원소사이어티만의 특별한 학습방식이다. 아이가 전문적인 발레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도록 태도와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차원에서 탄탄하게 진행하고 있는 것. 아이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는 차원에서 연말 유아파티를 진행하는 홀은 물론 가족음악회를 위해 공연장과 무대 또한 잘 갖춰놓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철저한 유아교육 이론을 토대로 국제유아교육협회에서 제시하는 아동발달단계에 적합하게 구성했다. 4세부터 7세까지 연령별·수준별 발달과정에 맞게 연간 교육과정을 세우고, 그 교육내용을 영어와 한국어로 동시에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몰입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아이들은 체계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중언어로 배우고 익히기 때문에 지적·정서적 발달은 물론 영어 또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된다. 원어민 교사와 이중어 구사가 가능한 교사들은 미국, 캐나다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해 언어교육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1년 차 기초과정인 4, 5세의 경우 종합예술활동을 통한 오감교육과 심리 발달을 위한 감정 조절, 자신감, 균형감각 및 자존감, 자아 인식능력을 길러주는 데 주력한다. 2년 차인 6세 아동의 경우 사고력수학, 감성 음악, 통합체육활동 등으로 민감성, 상황판단능력, 행동조절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7세 아동의 경우 원어민 교사와 함께하는 영어 몰입교육과 문화 탐방 프로그램으로 역사의식, 세계화 관점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위치 서울시 서초구 염곡동 180-2
문의 02-2057-1361

아이의 경제 리더십 길러주는 리틀소시에
유아 때부터 리더십에 초점을 맞춘 교육기관 또한 각광받고 있다. 리틀소시에는 대인관계 능력이 5세 이전에 길러진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24개월에서 6세 미만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특화된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치원이다. 관계와 감성, 가치에 대한 교육을 나이에 따라 다양하게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며, 리더십 중 특별히 경제 리더십을 특화해 가르치기도 한다. 경제 리더십은 아이의 선택능력이 핵심이라는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이 선택하고 책임질 줄 아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리더십이다.
리틀소시에는 ‘Think Mind’, ‘Story Feeling’과 같은 인지지능 개발 프로그램을 토대로 평생 독서습관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인재양성 프로그램과 토론·대화를 핵으로 하는 감정소통 프로그램이 이 유치원의 주된 프로그램이다. 또한 유아 스스로 느끼고 즐기게 하는 자연친화적 감각교구를 도입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식단은 100% 유기농 재료를 사용, 슬로푸드로 조리해 아이의 건강과 위생, 청결을 최대한 고려하고 있다.
3세 과정은 자아 알기와 자기인식 프로젝트 코스이며, 4세 과정은 긍정적인 자아확립 프로젝트다. 마지막으로 5세 과정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 프로젝트로 마무리된다. 이 과정에서 세계 명작동화 읽기, 동화로 상황극 만들기 등을 시행하며 아이의 관계 형성과 리더십을 함양하는 데 주력한다. 또한 가정과 조화로운 교육을 위해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가정과 연계한 인터넷 교육환경도 조성하고 있다.
위치 성남시 분당구 금곡동
문의 031-713-8057




아름다운 숲에서 뛰놀기, 자연생태 숲 유치원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자연과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는 아이들에게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자는 취지에서 ‘자연생태 숲 유치원’ 역시 주목받고 있다. 자연생태 숲 유치원은 나무의 물 마시는 소리 듣기, 눈 가리고 숲속 길 걷기, 애벌레 찾기, 새소리 들어보기 등의 임무를 아이에게 제공하는 색다른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각 계절에 다양하게 볼 수 있는 나무나 야생화, 곤충, 조류 등 실물을 직접 보며 설명을 듣고 자연물을 이용해 작품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는 자연의 소중함을 몸으로 알게 하고, 오감 체험을 통해 균형 잡힌 정서 발달과 창의력이나 상상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자연생태 숲 유치원에는 아이가 몸으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다. 하천 프로젝트는 지역의 하천 조사를 통해 하천의 소중함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며, 때로는 캠페인을 병행해 공동생활의 중요성도 일깨워준다. 보리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직접 보리이삭 줍기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며, 연못에서 황토를 뿌리고 미꾸라지를 놓아두며 물 위에 사는 생물인 소금쟁이와 개구리밥을 채집하는 연못 프로젝트도 있다. 이밖에도 나무껍질을 관찰하는 나무 프로젝트와 버섯의 종류를 알아보는 버섯 프로젝트, 논과 밭 프로젝트가 있다. 또한 거름 만들기 활동을 하며 흙 위로 곰팡이가 피는 과정을 관찰하는 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도 아이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위치 안산시 상록구 사1동
문의 031-419-8343




글로벌 인재의 바탕을 만든다, 쉐리하트인터내셔널스쿨
세계적인 인재의 초석을 다지는 의미에서 이중언어를 교육하는 공간도 늘고 있다. 전 국민의 80%가 영어를 구사하고 세계 영어교육 5위, 전 세계 토플 평균성적 3위의 영어교육 강국으로 자리잡은 싱가포르는 이중언어 정책의 성공적인 시행으로 세계의 인재와 기업들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