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대왕수제어묵·매운갈비찜·오징어제육볶음…한우직거래장터·토바우안심한우마을
생방송오늘저녁, 대왕수제어묵·매운갈비찜·오징어제육볶음…한우직거래장터·토바우안심한우마을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1.2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생방송오늘저녁

오늘(20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239회에서는 △분식왕 대왕 수제 어묵(더 드림 왕 수제핫바), 방앗간 떡볶이(부산 웅이네 방앗간) △매출의 신-매운 갈비찜(신당동 머거보까매운갈비찜), 오징어제육볶음(시흥시 사계절 통돼지두루치기&김치찌개 등이 방송된다.

◆ [세상 속으로] 우리 우리 설날은 우리 한우
▷ 한우직거래장터 : 서울시 종로구 청계광장 소라탑 앞 / 1월 20일~22일까지
▷ 토바우 안심한우마을 : 세종 장군면 월현윗길 173-12

코앞으로 다가온 민족 대명절 설! 명절 때면 더욱 생각나는 음식이 있다!! 그것은 바로 5000만 국민의 입맛을 사로잡은 한우이다. 1월20일부터 1월 22일까지 청계광장에서 열릴 한우 직거래장터에서는 최대 49% 할인된 가격으로 한우를 구입 할 수 있다고 한다. 1등급의 질 좋은 한우를 저렴한 가격으로 내놓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우 농가에서 자조금을 지원했기 때문. 맛있는 한우 시식부터 R&B 소울 가수 그렉 프리스터의 공연까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고 하니 지금 바로 고고.

보기만 해도 침이 꿀꺽 넘어가는 한우를 실컷 봤다면 본격적으로 한우 맛볼 차례. 직장인들이 PICK한 메뉴는 고기의 끝.판.왕 한우구이! 선홍빛 자태와 고운 마블링이 불판에서 만났다! 언제 입 안으로 들어왔나 씹기도 전에 녹아버리는 부드러운 육질. 등심, 안심부터 한우의 특수부위까지, 한우구이를 즐겨본다.

한우의  마무리는 뭐니뭐니해도 바로 뜨끈뜨끈한 갈비탕. 한우 갈비탕까지 맛봐야 한우를 잘 먹었다고 소문날 터이니. 한우의 통갈비를 넣고 두시간 동안 푹 고아서 대추, 은행, 파,를 넣고 손님상에 내려놓으면! 올겨울 기력회복은 문제없다고 한다. 다가오는 명절, 한우 먹고 경자년 새해의 기운을 듬뿍 담아보자.

◆ [분식왕] 대왕 수제 어묵 vs 방앗간에서 온 떡볶이
▷ 대왕 수제 어묵 - 더 드림 왕 수제핫바 : 서울 종로구 종로 5가
▷ 방앗간에서 온 떡볶이 - 웅이네 방앗간 :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소박하기에 매력 있고 옛 추억을 떠올리는 맛이 있기에 진한 감동이 있는 전국팔도 분식王을 소개한다! 동대문 종합시장에 가면 크기도 王! 맛도 王인 메뉴 있었으니, 바로 대왕 수제 어묵! 일반 어묵과는 비교불허! 시장 인심답게 두툼하게 만들어 깨끗한 기름에 바로 튀겨내니 아니 이게 김밥이야? 어묵이야? 두툼한 굵기 때문에 김밥처럼 척척 썰어 준다는데. 가격은 단돈 2500원밖에 안 한다고!

생선살 반죽에 당근, 양파, 문어를 듬뿍 넣어 쫄깃한 수제 어묵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체더치즈&스트링치즈&모차렐라까지 치즈 3종을 넣어 쭉 늘어나는 치즈 핫바부터 소세지와 떡을 넣은 소떡핫바, 소시지 핫바, 떡갈비 핫바, 맛살 핫바, 매콤한 고추핫바까지 총 8가지란다! 뿌려 먹는 소스 또한 17종으로 다양하니~ 길거리 분식으로 제격.

두 번째 분식왕을 찾아간 곳은 저 멀리 부산. 그런데 방앗간에서나 보는 가래떡 뽑는 기계가 떡볶이집 주방에 있다? 매일 아침 직접 불린 쌀로 오동통한 가래떡을 뽑는다는데. 그냥 먹어도 쫄깃한 가래떡은 4시간 이상 볶아 단맛 뿜뿜하는 양파와 4종 고춧가루를 더한 비법 양념장과 만나는데! 그래야만 쫄깃한 가래떡 떡볶이를 맛볼 수 있단다.

여기에 고소담백한 감자샐러드까지 올려먹으면 그 맛이 환상적! 떡볶이만큼이나 인기 상한가인 메뉴 있으니~ 바로 달걀폭탄김밥! 달걀지단을 폭탄처럼 투하하듯 듬뿍 올려 말아낸다는데! 떡볶이 국물에 찍어먹으면 환상적이라고.

◆ [매출의 신(神)] 고추 폭탄 매운 갈비찜 VS 오징어제육볶음
▷ 고추 폭탄 매운 갈비찜 - 머거보까매운갈비찜 : 서울 중구 신당동(다산로10길)
▷ 오징어제육볶음 - 사계절 통돼지두루치기&김치찌개 : 경기도 시흥시 옥구상가 4길

서울 중구 신당동. 화끈한 매운맛으로 19년째 문전성시를 이루는 식당이 있다는데. 이 집의 메뉴는 바로 새빨간 양념이 매력적인 매운 갈비찜. 갈비에 청양고추 한 움큼을 넣고 25분간 압력솥에 찌면 압력솥의 고온으로 삶아 훨씬 부드럽고 기름기는 쏙 빠진 돼지갈비가 준비된다.

여기에 위장 보호를 위해 배, 사과, 매실청, 꿀, 매콤한 청양 고춧가루와 국산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을 만든다. 육수는 사과, 배, 양파, 다시마, 마늘, 생강, 대추, 간장을 넣고 5시간 우려 풍부한 맛을 낸다. 중독성 있는 매운 갈비찜으로 대박길을 걷고 있는 김상기 사장(50) 만의 맛을 공개한다.

두 번째 매출의 신을 찾은 곳은 경기도 시흥. 사시사철 입맛 자극하는 잘 익은 김치맛으로 식객들을 불러 모으는 맛집이 있다. 이 집의 대표 메뉴는 바로 대한민국 No.1 점심 메뉴 김치찌개와 자작하게 끓여낸 돼지 두루치기. 김치는 경력 15년의 조자현 사장(48)이 직접 담가 2℃에서 15일 냉장 숙성 과정을 거친다고.

깊은 국물 맛은 한우 사골이 큰 역할을 한다. 센 불로 끓이다 물을 넣어 다시 끓이고 버리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이 시간이 무려 12시간! 센 불에 양념이 타도록 빠르게 볶아낸 특제 오징어제육볶음도 인기다. 4계절 내내 사랑받는 한우 사골 김치찌개와 두루치기 맛의 비결을 알아보자.

◆ [이 맛에 산다] 덕태산엔 황비홍이 산다! 

스웨덴 청년 요아킴이 오늘의 주인공을 찾아 나선 곳은 전북 진안의 덕태산. 그런데 여기! 추운 날씨에 꽁꽁 언 폭포 위에서 대금을 부는 남자가 있다?! 영화에서 튀어나온 듯 범상치 않은 옷차림과 긴 머리까지~ 한눈에 보기에도 심상치 않은 그가 바로 오늘의 주인공 정경교(64) 씨!

동네에서 ‘덕태산 황비홍’이라 불리며 중국 무예인 중원과 우슈부터 태극권, 경호 무예 등을 연마하는 것은 물론이요~ 가야금, 대금, 옥환 등 다양한 악기들을 다룰 줄 안다는 이 남자. 지금이야 이곳에 완벽 적응 했지만, 20여 년 전 처음 덕태산에 들어왔을 당시엔 산골 생활이 쉽지만은 않았다고 말하는 그. 과연 그가 만만치 않은 산속 생활을 택하게 된 이유가 뭘까? 

과거 외항선 항해사였다는 경교 씨는 밤낮이 따로 없는 고된 업무와 극도의 스트레스, 잦은 음주로 인해 원인 모를 병을 앓게 되었다는데.. 결국, 건강을 위해 항해사 일을 그만두고 덕태산에 정착한 뒤, 처자식을 먹여 살리기 위해 식당을 운영했다는 경교 씨. 장사는 잘 되었지만, 일에 얽매이는 것이 싫어 장사를 접고 농사를 짓기로 결심했다.

그 후 오래된 방앗간을 직접 개조해 무협 영화에 나올법한 집 '영웅문'까지 만들고, 젊어서부터 연마해온 무예를 이어가기로 한 그. 산골에 함께 들어온 아내와도 이혼하게 되고 가족들과의 생활은 포기했지만, 자연의 재료로 요리를 하고 풍류를 즐기는 현재가 가장 즐겁다고 말하는데.

농사 또한 무예를 이용해서 짓고, 거위들에게도 무예를 가르치는 그에게 기술을 배우기로 한 요아킴! 과연 요아킴의 무예 실력은?! 한편, 경교 씨는 멀리서 온 손님을 위해 직접 농사지은 오갈피로 샤부샤부를 대접하는데. 비단 무예복을 갖춰 입고 산골을 누비는 덕태산 황비홍 경교 씨의 특별한 하루를 만나보자.

◆ [톡톡 이브닝] 만병의 근원, 비만을 잡아라! 

추운 날씨 탓에 집에만 웅크리고 있어 살찌기 쉬운 계절, 겨울. 춥다고 점점 찌는 살을 방치하면 만병의 근원인 비만에 걸리기 십상이다. 비만을 방치하면 당뇨병,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25kg 감량에 성공한 서영실 (45) 주부. 출산과 육아, 그리고 야식으로 인해  비만이었던 그녀가 맨 처음 그녀가 체중 감량을 위해 한 일은 운동. 달성하기 쉬운 목표를 설정하여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여갔다고 한다.

두 번째 다이어트 비법은 엄격한 식단관리. 기름진 음식 위주의 식습관에서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바꿨다고 한다. 밥의 양은 줄이고 반찬의 양념은 최소화하여 날씬한 몸매도 챙기고 건강도 챙겼다고.

마지막 그녀의 다이어트 비법은 바로 뚱보 세균을 잡는 것.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아 다이어트 슬럼프를 겪던 그녀. 유산균으로 장 내에 존재하는 유해균, 즉 뚱보 세균을 타파했다고 한다.

유산균은 장 속의 유익균 증식을 돕고 유해균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단다. 장까지 살아 도달하는 유산균을 섭취한 후 다이어트 종결자로 등극한 서영실 주부! 그녀의 다이어트 비법을 <톡톡 이브닝>에서 만나보자.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2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