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35 (목)
 실시간뉴스
[인간극장] 흙먼지 날리는 공사현장 누비는 ‘세 아이 엄마 건설 반장’ 남한나
[인간극장] 흙먼지 날리는 공사현장 누비는 ‘세 아이 엄마 건설 반장’ 남한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2.07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인간극장 ‘굳세어라 남반장’
KBS 인간극장 ‘굳세어라 남반장’

오늘(7일) KBS 1TV <인간극장>은 ‘굳세어라 남반장’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아무리 직업에 귀천이 없다지만 조금이라도 고된 일은 시작조차 하려고 하지 않는 요즘이다. 하지만 이곳 경기도 수원시, 꼭두새벽부터 건설 현장에서 힘깨나 쓴다는 남자 직원들을 진두지휘하는 30대 여성 반장이 있다. 세 아이의 엄마이자 아내인 남한나(37) 씨가 그 주인공.

건설 현장에서 목수이자 반장으로 일하고 있는 한나 씨는 올해로 4년차. 그녀의 남편 민석 씨도 같은 일을 하며 함께 세 아이를 키우고 있다. 이른 아침부터 시아버지와 함께 출근한  한나 씨는 하루 종일 현장에서 분주하기만 한데…. 그 이야기를 만나본다.

매일 이른 새벽, 흙먼지 날리는 현장에 출근해  아슬아슬 곡예 하듯 현장 곳곳을 누비는 것은 물론, 덩치 큰 장정들도 들기 힘든 철제 구조물을 번쩍번쩍 들어올리는 씩씩한 그녀. ‘형틀 목수’로 활약하고 있는 한나 씨는 올해로 4년 차 건설 노동자다.

KBS 인간극장 ‘굳세어라 남반장’
KBS 인간극장 ‘굳세어라 남반장’

10년을 꼬박 일해도 반장직을 달기 어려운데, 단 1년 만에 반장을 꿰찬, 그것도 여자라니…! 업계에서는 전무후무한 일이란다. 한나 씨가 이토록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데에는 20년 경력의 ‘형틀 목수’, 시아버지 양재덕(62) 씨와 5년 차인 남편 양민석(37) 씨의 물심양면 지원과 뒷받침이 있었다.

교육대학원 석사 출신인 한나 씨는 세 아이를 키우기도 빠듯한 시간을 쪼개 ‘좋은 선생님’이 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해 왔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며 일자리를 구하는 건, 쉽지 않은 일. 그런 한나 씨에게 함께 일하자 제안한 것은 다름 아닌 재덕 씨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좋아진 현장 환경과 비교적 출퇴근이 자유로운 이 일이 양육에 괜찮은 직업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시아버지의 확신에 찬 제안에 속는 셈 치고 받아들인 한나 씨는  땀 흘린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이 일에 매력을 느꼈고 남편 민석 씨와 함께 아이들과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점에 크게 만족했다.

게다가 6개월 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현장 일을 배우겠다며 시누이 양효주(35) 씨까지 따라나선 상황. 남들이 기피 하는 일을 기꺼이 자신의 업으로 삼으며 자신들만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가는 이들 가족의 땀내 나는 일상을 통해 ‘좋은 직업’에 대한 의미와 똘똘 뭉쳐 함께 웃고, 함께 우는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한다.

오늘 ‘굳세어라 남반장’ 5부 줄거리는 아래와 같다.

겨울이 되면 여러가지 안전 위험의 우려로 건설 현장은 그야말로 '비수기'를 맞는다. 그런 흐름에 따라 한나 씨네 가족 역시 허리띠를 졸라 매야 하는 계절인데….

가계부를 적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한나 씨네 부부의 얼굴에 근심이 가득하다.

며칠 후, 결혼기념일을 맞이한 한나 씨와 민석 씨. 옷차림새부터 평소와는 사뭇 다르다. 오랜만에 둘 만의 시간. 그동안 쌓아뒀던 이야기들을 나누는 부부인데….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표방하는 KBS 1TV ‘인간극장’은 매주 월~금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 인간극장 ‘굳세어라 남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