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30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태국요리 똠양꿍&팟타이·구리초밥·아산호떡·독일요리 슈바인학센 달인은?
[생활의 달인] 태국요리 똠양꿍&팟타이·구리초밥·아산호떡·독일요리 슈바인학센 달인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2.09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생활의 달인' 711회, 712회 똠양꿍·팟타이 태국 요리  달인, 은둔식달-구리 초밥 달인, 은둔식달-아산 호떡 달인, 독일 요리 고기파이·슈바인학센 달인, 겨울철 차량 관리 달인 소개
SBS '생활의 달인' 711회, 712회 똠양꿍·팟타이 태국 요리 달인, 은둔식달-구리 초밥 달인, 은둔식달-아산 호떡 달인, 독일 요리 고기파이·슈바인학센 달인, 겨울철 차량 관리 달인 소개

SBS TV ‘생활의 달인’ 711회와 712회차에서는 똠양꿍·팟타이 태국 요리  달인, 은둔식달-구리 초밥 달인, 은둔식달-아산 호떡 달인, 독일 음식 슈바인학센 달인, 겨울철 차량 관리 달인 등이 소개됐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 지난 2월 3일(월, 711회)과 4일(화, 712회) 방송된 내용을 소개한다.

◆ 태국 요리 똠양꿍·팟타이 달인 (701회) : 사엥숙 수넷(여, 56세, 경력 20년)

“싸와디캅~” 추운 날이면 생각나는 따뜻한 나라, 태국! 동남아 특유의 매력적인 향을 가진 태국의 대표 음식 똠양꿍과 팟타이!

태국 음식의 기원이라 불리는 수린 지역 출신의 태국인 아내 사엥숙 수넷 (女 / 56세 / 경력 25년) 달인과 한국인 남편 김은식 (男 / 61세) 씨의 작은 음식점은 매일 발 디딜 틈 없이 분주하다.

달인이 만든 달큼한 매력을 갖춘 태국식 볶음 쌀국수인 팟타이와 먹을수록 중독되는 맛의 시큼한 전통 수프 똠얌꿍의 인기는 단연 최고! 방콕과 한국을 오가며 태국 요리를 한지 20년.

오랜 세월 동안 전통 태국 요리를 만들기 위해 쏟은 정성과 손맛으로 현지인들이 먹는 그대로의 맛을 내고 있다고. 또 태국 현지에서 공수해오는 재료들은 비법의 기본 중의 기본!

그 외에 태국 요리 특유의 맛을 한국에서도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달인을 만나봤다.

태국 음식 달인 사엥숙 수넷 달인이 운영하는 <창수린>은 서울 용산구 후암동(두텁바위로)에 있다.

◆ 은둔식달-구리 초밥 달인 (711회) : 정철(남, 44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711회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경기도 구리의 한 일식집.

회의 신선함은 물론이고 고소한 밥맛과 부드러운 식감까지 생각한 초밥! 혀에 닿는 순간 밥알이 쉽게 풀리며 부드러운 밥맛을 내기 위해 정철 (男 / 44세) 달인은 능숙하게 손의 압력을 조절하며 밥과 밥 사이의 공기층을 살린다.

이런 달인의 비법 덕분에 먹어 본 사람들은 다른 초밥과는 다르게 촉촉하며 부드러운 밥맛에 놀란다고 한다. 특히 달인의 특급 비법으로 만든 장새우 초밥이 달인의 대표 메뉴!

또한 보는 것만으로 이미 맛을 예감할 수 있는 참다랑어 뱃살초밥을 가장 자신 있는 메뉴로 선보인다. 본래의 맛과 신선도를 위해 30분 내에 먹는 조건으로만 포장을 해주는 달인! 맛에 대한 철학과 고집으로 초밥 맛을 지키는 초밥의 달인을 만나봤다.

은둔식달 - 구리 초밥 달인 정철 달인이 운영하는 <기꾸초밥>은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안골로)에 있다.

◆ 은둔식달-아산 삼색호떡 달인(712회) : 윤해경(여, 55세, 경력 20년)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충청남도 아산시의 한 시장. 문전 성시,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길게 줄을 서 먹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꼭 먹어야 하는 호떡. 아산 온양시장의 삼색호떡이 그 주인공!

특별한 비법으로 색을 낸 호떡이 맛까지 좋다는데, 온양시장의 명물 삼색호떡을 만드는 고수는 바로 윤해경 (女 / 55세 / 경력 20년) 달인이다.

달인의 비법 중 하나는 단호박과 시금치 그리고 복분자로 세 가지 색 반죽을 만든다고 하는데, 이는 단순히 색을 내기 위해서가 아닌 천연재료를 활용한 건강 반죽이라는 것.

또한 달인의 두 번째 비법은 고소하면서, 식감까지 살려주는 견과류를 아낌없이 넣어 먹는 이의 건강까지 생각했다고 한다. 그리고 호떡 짝꿍 어묵도 그냥 만들지 않는 달인,

홍게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 깊은 맛을 내, 달달한 호떡과 함께 먹으면 환상의 짝꿍이라는데, 달인만의 비법과 손맛이 느껴지는 특별한 호떡을 만나본다.

은둔식달 아산 호떡 달인 윤해경 달인이 운영하는 <온양삼색호떡>은 충남 아산시 시장남길에 있다.

◆ 독일 요리 고기파이·슈바인학센 달인 (712회) : 유병관(남, 41세)

독일 육가공 마이스터의 손에서 만들어지는 특별한 슈바인학센을 만나다! 독일 요리의 정석을 보여주는 유병관(男 / 41세) 달인이 만드는 슈바인학센의 비법은 바로 연한 육질을 만들기 위해 8시간 수비드 방식으로 족발을 먼저 삶아 주는 것.

그리고 육질이 연해진 족발을 ‘겉바속촉’으로 만들기 위해 두 번째 비법을 선보이는데, 과연 달인의 비장의 무기는 무엇일까?

달인의 비법으로 완성된 슈바인학센을 손님 테이블에서 먹기 좋게 직접 썰어 대접하는 달인, 먹기도 전에 달인의 배려에 슬며시 미소가 지어진다는데. 한입 입에 넣었을 때 바삭하면서 부드러운 살에서 풍성한 육즙이 터지는 달인표 슈바인학센!

독일 사람도 반한 슈바인학센과 함께 달인이 자랑하는 비법 요리는 바로 직접 만드는 소시지! 질 좋은 고기를 숙성시켜 갖은 재료를 넣어 직접 소시지를 만드는데 하나의 소시지가 만들어지기까지 무려 2달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이 맛있는 소시지를 활용한 소시지 요리 역시 그냥 지나칠 수 없다는 메뉴! 더 많은 사람들이 독일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는 진정한 달인을 만나본다.

독일 요리 고기파이·슈바인학센 달인 유병관 달인이 운영하는 <블루메쯔>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발이봉남로25번길)에 있다. 고기파이 12,000원, 슈바인학센 40,000원.

◆ 겨울철 차량 관리 달인 (711회, 712회 연속 방송) : 이윤상(남, 56세, 경력 20년)

내 차는 내가 관리한다! 동영상 구독자 5만 명을 보유한 차량관리 달인의 꿀팁 대 방출!! 차량관리를 위해 어떤 방법이 좋을지 직접 실험해보는 등 몸을 사리지 않는 그는 일주일 동안 직접 차에 린스, 샴푸, 김 서림 방지 제품 등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실험도 마다하지 않는, 겨울철 차량 관리의 달인 이윤상 (男 / 56세 / 경력 20년) 달인.

하부 세차 방법, 자동차 휠 복원 방법, 차량별 와이퍼 올리는 방법 등 차량관리의 모든 것을 쉽게 풀어 준다는데...  또 우리가 잘 모르는 자동차의 숨겨진 다양한 기능과 차량 관리에 대한 달인의 비법을 공개한다.

이어 712회 방송에서 이윤상 달인이 난데없이 20년도 훌쩍 넘은 차를 몰고 온다. 차 안 곳곳에 세월의 흔적이 남은 차도 ‘이것’만 있으면 새 차처럼 깔끔하게 바뀐다고 하는 달인! 과연 그가 말하는 비법은 무엇일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으로 어느 때보다 살균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요즘, 특히 이곳, 저곳을 다니는 차량의 안은 더욱 신경이 갈 수밖에 없다. 달인이 선택한 방법은 바로 훈증법(燻蒸法)!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재료를 사용해 연기를 피우면 차량 내부가 깨끗하게 살균된다고 한다.

값비싼 차량 관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지 않고도 주변에서 널리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집에서 손쉽게 차량 관리를 해낼 수 있다고 하는 달인! 그가 20년간 직접 연구했다는 차량 관리의 꿀팁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겨울철 차량 관리 달인 이윤상 달인이 근무하는 <도깨비공업사>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봉로에 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