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0 (목)
 실시간뉴스
안양시, 치매노인 가정 가스자동잠금장치 설치 추진
안양시, 치매노인 가정 가스자동잠금장치 설치 추진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02.1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안치매안심센터&삼천리 도시가스와 협약 통해

안양시는 만안치매안심센터가 삼천리 도시가스와 협약을 맺어 치매노인 가정을 대사으로 가스 자동잠금장치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가스자동잠금장치 설치는 2020년 만안치매안심센터에서 지역특화사업으로 진행되는 「가스안전 콕!」 사업의 일환이다.  

의료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일부 지급되던 가스자동잠금장치를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노인들 가정에도 설치하게 됐다.  

가스자동잠금장치는 중간밸브를 설치해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하는 기능으로, 안양9동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가정을 대상으로 우선 설치하고, 매월 대상가정을 선정해 설치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만안구청 어린이집과 함께 치매극복선도단체 협약을 맺고, 치매어르신들과 아이들이 함께하는 합동프로그램 「늘푸른 기억친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치매노인과 아이들을 위한 치매인식개선 세대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월 1회 만안구청 어린이집과 만안치매안심센터를 오가며 텃밭 가꾸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다.   

만안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조기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춰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어르신과 아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어르신에 대한 경로효친 사상과 더불어 치매어르신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오픈한 만안치매안심센터는 행복한 노년생활을 위해 ▲조기검진사업, ▲예방사업, ▲등록관리사업, ▲쉼터 및 인지강화교실 운영, ▲가족상담 및 자조모임 운영 등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