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05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꽈배기찹쌀도넛·진주비빔국수·막창순대·상주짬뽕 달인…자동차사용설명서 달인
[생활의 달인] 꽈배기찹쌀도넛·진주비빔국수·막창순대·상주짬뽕 달인…자동차사용설명서 달인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2.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TV ‘생활의 달인’ 715회와 716회차에서는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김일용·황순자), 은둔식달-진주 비빔국수 달인(정경희), 막창 순대 달인(오재일), 상주 짬뽕 달인(강상구),  자동차 사용 설명서 달인(전장영) 등이 소개됐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 지난 2월 17일(월요일, 715회)과 18일(화, 716회) 방송된 내용을 소개한다.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 : 김일용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 : 김일용 / SBS ‘생활의 달인’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 (715회)

▷ 꽈배기 찹쌀도넛 달인 : 김일용(남, 69세, 경력 47년) / 황순자(여, 60대, 경력 35년)
- 40년 전통 그 시절 그 맛 :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 청량리 경동시장 내

서울 청량리 경동시장에서 4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꽈배기 가게, 그 시절, 그 맛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이곳은, 평생 밀가루 반죽을 친구 삼아 한결같은 정성으로 만드는 꽈배기와 팥 도넛의 달인 김일용(男/ 69세/ 경력 47년) 씨가 주인이다.

지난 40여 년 하루도 빠짐없이 새벽 4시면 출근해 반죽을 준비하고, 먹는 이의 건강까지 생각한 달인의 꽈배기는 경동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필수 코스라고 한다. 소박한 간식이지만, 만드는 방법만큼은 절대 소박하지 않은, 달인의 정성과 생각지도 못한 비법이 더해진 달인표 꽈배기와 팥 도넛 그 비법이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잔돈을 준비해서 고소한 냄새로 우리의 발길을 붙잡는 국민간식 꽈배기 & 팥 도넛을 먹으러 경동시장 나들이를 나서보는 건 어떨까.

은둔식달-진주 비빔국수 달인 : 정경희
은둔식달-진주 비빔국수 달인 : 정경희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진주 비빔국수 달인 (715회)

▷ 은둔식달-진주 비빔국수 달인 : 정경희 (여, 63세, 경력 41년)
- 중앙국수 : 경남 진주시 중앙시장길 3-20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은둔식달 잠행단은 1984년부터 이어진 유서 깊은 진주 중앙시장으로 찾아간다.

이곳에는 4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국숫집이 있는데, 정경희 (女 / 63세/ 경력 41년) 달인의 비빔국수는 진주 제일이라고 손 뽑힌다.

먹기도 전에 침 고이게 하는 빨간 양념장 위에 향긋한 나물 고명이 푸짐하게 올라가 이미 비주얼만으로도 예사롭지 않은 비빔국수. 달인의 비빔국수를 먹으면 이제 다른 비빔국수에는 눈길도 가지 않을 정도라고 한다.

안 먹은 적은 있어도 한 그릇만 먹은 적은 없을 정도로 중독성이 강한 40년 역사의 양념장에는 도대체 어떤 비밀이 숨어 있는지... 궁금증을 참지 못한 잠행단이 나섰다.

중앙시장의 터줏대감으로 불리는 이곳 국수의 양념장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은둔식달-막창 순대 달인 : 오재일
은둔식달-막창 순대 달인 : 오재일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막창 순대 달인 (716회)

▷ 은둔식달-막창 순대 달인 : 오재일 (남, 54세, 경력 25년)
- 이모식당 : 대구 중구 서성로1가(서성로13길)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 찾은 곳은 50년 가까이 대구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막창 순대 맛집이다. 수육과 특별한 막창순대를 특별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다고 한다.

1970년대부터 영업하면서 막창 순대와 순대국밥으로 약 50여 년의 내공을 쌓아오고 있는 이곳은 막창 순대를 주문하면 담백하면서 맑은 순대 국물을 함께 기본으로 제공해 준다.

상주 짬뽕 달인 : 강상구
상주 짬뽕 달인 : 강상구 / SBS ‘생활의 달인’

상주 짬뽕 달인 (716회)

▷ 상주 짬뽕 달인 : 강상구(남, 48세)
- 성수식당 : 경북 상주시 화서면 신봉리(화령남6길)에 있는 중식당이다.

상주 짬뽕 달인 코너에서는 지난 10일과 11일 방송된 상주 탕수육 달인 강상구 씨가 이번엔 짬뽕으로 시청자들의 안방을 찾아간다.

경상북도 상주의 작은 마을. 인적 드문 시골 마을에 유독 손님이 많이 찾아오는 집이 있다. 바로 반세기 동안 2대째 영업 중인 강상구 달인의 가게다.

이 집에서 단연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탕수육! 달인만의 반죽 비법을 이용해 만든 탕수육은 목화솜처럼 생긴 겉모양에 찰떡같이 쫀득거리는 식감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갓 튀겨낸 달인표 탕수육은 마치 팝콘처럼 톡톡 튀어 오르는 모습이 특징이다.

톡톡 튀는 탕수육을 보고 여러 중식당을 다녀갔던 제작진마저도 처음 보는 광경이라며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는 후문이다. 그런 이 가게가 이번에는 짬뽕으로 시청자를 찾아간다.

자동차 사용 설명서 달인 : 전장영
자동차 사용 설명서 달인 : 전장영 / SBS ‘생활의 달인’

자동차 사용 설명서 달인 (715회, 716회)

▷ 자동차 사용 설명서 달인 : 전장영 (남, 55세, 경력 35년)
- 유튜브 <지산카센터> 운영

27년 차 베테랑 정비사의 멈추지 않는 꿈 이야기! 중학교 때부터 차를 좋아하던 소년은 커서 정비소부터 타이어, 세차장 등 차량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에 거침없이 도전했다.

그리고 현재 전문 정비사로 활동하고 있는 달인은 또 다른 꿈을 꾸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바로 자동차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올바른 자동차 정비 방법과 매뉴얼을 소개하며 지식을 나누는 것! 전장영 (男 / 55세 / 경력 35년) 달인은 차량 매뉴얼을 독파하고 직접 다양한 차종에 테스트하는 등 끊임없이 연구한다.

이렇게 매뉴얼을 통해 알게 된 깨알 같은 기능들을 전달하는 자동차 매뉴얼 전도사로 초보 운전자들은 구독 필수! 벌써 구독자 3만 명과 소통하며 자동차에 대한 고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시름을 줄여주고 있다는 자동차 사용 설명서의 달인을 만나본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