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15 (금)
 실시간뉴스
문대통령,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 후 첫 수보회의…감염병 전문가 참여
문대통령,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 후 첫 수보회의…감염병 전문가 참여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2.2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수석·보좌관회의를 감염병 전문가와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여민관에서 수보회의를 주재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600명을 넘어서며 전날(23일)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한 이후 처음으로 주재하는 수보회의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는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범의학계 전문가단체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앞서 청와대는 수보회의 안건에 따라 관련 전문가가 배석하는 형식으로 회의를 진행해왔다. 

이날 참석하는 감염병 전문가들은 현 상황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를 설명하고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과, 정부 대응에 대해 조언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방역'과 '경제' 두 가지 기조를 강조하면서도, 위기경보가 격상되고 확진자와 사망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방역 대책에 비상한 각오로 총력 대응할 것을 주문할 예정이다.

또한 수보회의에서는 경제 피해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과 관련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상조 정책실장은 지난 21일 모든 옵션을 검토하겠다면서도 "기정예산과 예비비로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는 부분에 일단 집중하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전날(23일) 이인영 원내대표가 추경 편성을 정부에 공식 요청하는 등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전날 "핵심은 속도이며, 정부가 긴급대응할 수 있도록 추경안을 신속히 심의해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하는 즉시 국회 심의에 착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2월 말 정부가 발표할 코로나 종합경기대책에서 추경의 틀을 제시해달라고 구체적으로 요청했다.

청와대는 국회의 요청과 지자체 상황, 기획재정부의 판단 등을 고려해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여야가 함께 추경 편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만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