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쿠킹 노하우/나도 일류 요리사④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2월호 -쿠킹 노하우/나도 일류 요리사④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0.03.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2월호

달걀찜

1991년 2월호 -쿠킹 노하우/나도 일류 요리사④
1991년 2월호 -쿠킹 노하우/나도 일류 요리사④

 

신선한 달걀을 고른다

겁질이 매끈한 것보다는 꺼끌꺼끌한 것이 신선하다. 크기가 같을 경우 들어 보아 묵직한 것이 좋으며 햇빛이나 불빛에 비춰 보아 안이 밝고 투명한 것을 고른다. 거무스름한 그림자가 내비치는 것은 오래 되었다는 증거.

또 5%의 소금물에 담갔을 때 옆으로 반듯하게 가라앉는 것은 신선한 반면 위로 뜨는 것은 오래 된 달걀이다. 접시에 깼을 때 신선한 달걀은 노른자가 흰자 중앙에 볼록하게 솟아오른 형태를 띤다.

달걀을 살살 풀어 체에 내린다

달걀찜의 부드러운 맛의 비결은 달걀물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 달걀을 너무 풀면 끈기가 없어지므로 젓가락으로 거품이 나지 않게 살살 푼다. 달걀 양의 2배 가량 다시 국물 또는 물을 넣고 혼합한 다음 고운 체에 내리면 훨씬 부드러워진다. 

찜통에 적당량의 물을 붓는다

찜그릇은 금속 소재의 그릇은 피하고 내열 자기에 달걀물을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살며시 부어 담는다. 큰 냄비에 물을 자작하게 붓고 찜그릇을 얹는데 물의 양이 않으면 끓을 때 솟아올라 달걀 표면에 떨어지게 되므로 찜그릇을 담갔을 때 그릇의 ½이상 차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냄비에 물을 너무 적게 넣으면 달걀찜이 다 악기도 전에 물이 다 졸아 버릴 우려가 있다. 만약 찌는 도중 물이 부족해서 더 부어야 할 경우에는 끓는 물을 붓는다. 찬물을 넣으면 갑자기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