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0 (금)
 실시간뉴스
카드업계, 코로나19에 재택·분리근무 대응책 마련 분주
카드업계, 코로나19에 재택·분리근무 대응책 마련 분주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2.2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점 마비' 등 유사시 대비
26일 서울 명동일대에서 중구청 관계자가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카드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카드사들은 코로나19 비상대책반을 두고 임직원들의 분리 근무, 재택근무, 회식·회의 금지 등의 대책을 내놓으며 분주한 모습이다.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BC카드는 지난 24일부터 서울 을지로 본사 핵심 부서 인력 중 백업 인력을 따로 선발해 서초구 구 본사로 출근하도록 조치했다.

이는 혹시 모를 코로나19 확산으로 본사가 마비되더라도 구 본사로 출근하고 있는 직원들이 업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BC카드는 회원사와 관련된 상품 프로세싱 부서, 운영·개발 부서, IT 부서 직원 등을 우선적으로 분리 근무하도록 조치했다.

롯데카드도 지난 25일부터 일부 부서 직원을 대체 공간으로 분리해 근무하도록 했다. 코로나19 위험 지역인 대구에서 채권추심업무 등을 담당하는 직원들은 재택근무에 들어갔다.

신한카드는 ICT 및 정보보호 인력을 본사와 대체 사업장으로 다원화해 근무하게 했다. 전산센터는 경기도 용인과 일산으로 이미 분리했다. 핵심부서(자금·정산·재무·회계 등) 인력도 이원화해 분리 근무 중이며, 본사 및 영업거점은 단축근무, 유연 근무제를 시행 중이다. 대구지역 등 위험지역 직원의 경우 일부 재택근무에 들어갔다.

국민카드도 IT·콜센터 직원을 분리 배치했다. 본부 부서의 경우도 업무 연속성 유지가 필수적인 업무를 중심으로 관련 직원을 중심으로 분리근무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또 자가 격리가 필요한 직원은 재택근무 조치할 예정이다.

하나카드는 지난달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비상대책반을 운영해 1일 2회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임직원 대상 출근부터 퇴근까지 1일 3회 직원들의 체온을 체크하고 있고, 체온이 37.5도를 넘는 직원은 재택근무를 장려하고 있다. 또 서울 을지로 본사의 셧다운에 대비해 비상대책 수립을 이미 마련했으며 지난 24일 대체사업장 이동 등의 모의 테스트를 완료했다.

삼성카드는 우선 임산부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도록 조치했다. 코로나19 대응 지침도 임직원에게 수시로 안내 중이다. △체온 수시 확인 및 조치 △마스크 의무 착용 △단체 회식 및 회의 금지 등이다.

우리카드도 영업 지속성을 위해 일부 부서를 본사 외 지역으로 분산 운영 중이다. 현대카드도 본점 직원을 대상으로 분리근무와 재택근무 등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