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0 (금)
 실시간뉴스
서울대 학생대책위 "구내식당은 보편복지…식대 인상 반대"
서울대 학생대책위 "구내식당은 보편복지…식대 인상 반대"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2.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식대인상 저지를 위한 학생대책위원회'가 식대 인상을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대책위 제공).

서울대 '식대인상 저지를 위한 학생대책위원회'가 "구내식당은 보편복지"라며 구내식당의 가격 인상을 반대하고 나섰다.

대책위원회는 2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앞에서 서울대학교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의 식대인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은 식대 인상안을 즉각 철회하고 재정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구내식당은 학내 구성원 모두에게 양질의 식사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보편적인 복리후생사업"이라며 "대학당국이 구내식당의 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부담하는 것은 교육·연구지원이라는 책무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생협 이사장을 비롯한 집행간부, 대학 당국은 인건비 상승과 식수의 감소로 생긴 식당의 적자를 식대 인상을 통해 해결하려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생협은 서울대의 학생·교원·직원이 출자금을 내 설립한 조합이다. 대책위는 생협이 공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만큼 식대 인상이 아닌 대학당국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생협은 대학에 매년 4억7000만원 임대료를 내고 수 억원을 서울대 발전기금에 기부하고 있다"며 "당장 임대료를 면제하고 공과금을 대신 부담하는 방식으로 연간 10억원의 재정을 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대의 연간세입이나 국고보조금을 보면 재정지원 여력이 없는 것도 아니다"라며 "대학당국의 의지만 있다면 재정지원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그동안 대학 당국과 수 차례 면담을 지속했음에도 대학이 식대 인상안을 철회하지 않자 이사회 개최를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냈다고 밝혔다.

식대 인상안은 3월5일 개최될 서울대 생협 이사회에 안건으로 상정될 전망이다. 대책위에 소속된 생협 이사·대의원 9명은 이사회 개최를 금지하는 가처분을 2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신청했다.

앞서 지난해 12월20일 개최된 생협 이사회에서도 식대 인상안이 상정됐으나 서울대 총학생회 등 학생과 이사들의 반발로 의결이 보류됐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