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00 (금)
 실시간뉴스
인천 서구·제주시 미분양관리지역 제외…강원 고성 추가 지정
인천 서구·제주시 미분양관리지역 제외…강원 고성 추가 지정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0.02.2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G, 제42차 미분양관리지역 35곳 지정
자료사진.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인천 서구와 제주 제주시가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제외됐다. 수도권의 집값 상승과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에 따른 공급부족 우려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미분양이 줄었다. 반면 공급과잉 우려를 안고 있는 강원 고성군은 미분양관리지역에 추가 지정됐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수도권 5곳, 지방 30곳 총 35개 지역을 제42차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강원 고성군 1곳이 모니터링 기간 미분양이 늘어 미분양관리지역에 추가됐고, 인천 서구·제주 제주시 2곳은 미분양이 줄어 제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방은 정부의 공급조절이 효과를 보이고, 수도권 쪽은 집값이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미분양 물량이 자연적으로 해소되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1월 말 기준 미분양관리지역의 미분양 주택은 총 2만8018가구로 전체 미분양(4만3268가구)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다.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을 공급할 목적으로 사업부지를 매입하려면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미 토지를 매입하고 분양보증을 신청하려는 사업자도 사전심사를 거쳐야 한다.

분양보증 예비심사 및 분양보증 사전심사에 대한 세부사항은 HUG 홈페이지나 콜센터, 전국 각 영업 지사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