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35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부산장어구이·소고기전골·연유쌀바케트·햄버그스테이크…양산도집·수유정·르봉뺑
생활의 달인, 부산장어구이·소고기전골·연유쌀바케트·햄버그스테이크…양산도집·수유정·르봉뺑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TV ‘생활의 달인’ 717회와 718회차에서는 은둔식달-부산 장어구이 달인(‘양산도집’ 문현아)과 소고기 전골 달인(‘소유정’ 한상욱), 연유쌀바게트 달인(‘르봉뺑’ 장동욱), 햄버그스테이크 달인(‘그리지하우스’ 박성진), 수건 상자 접기 달인(강진희) 등이 소개됐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 지난 2월 24일(월요일, 717회)과 25일(화, 718회) 방송된 내용을 소개한다.

은둔식달-부산 장어구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부산 장어구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부산 장어구이 달인 (717회)

▷ 부산 장어구이 달인 : 문현아(여, 50세)
- 양산도집 : 부산 사상구 감전동(낙동대로) / 민물장어구이 전문점
- 영업시간 : 매일 11:30 - 21:30 / 일요일 11:30 - 21:00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부산 사상구의 장어구이 집. 60여 년의 세월 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이 집은 오직 간장 양념 장어구이 하나만 단일 메뉴로 판매한다.

 숯불 위에 노릇노릇하게 장어 위에 달인의 비법 간장을 입혀주면 남다른 풍미의 장어구이가 탄생한다. 한결같은 맛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는 간장 양념은 달인의 시어머니 때부터 내려온 60년 된 씨간장을 사용하는데 달인만의 레시피가 더해져 특별한 맛을 더한다.

특히 이 양념 레시피는 오랫동안 함께 일해온 직원들에게도 알려주지 않고 지금까지 달인이 혼자 직접 만든다고 한다. 또한 장어를 숙성하는 것에도 달인만의 비법이 들어가 식감을 더욱 쫄깃하게 만들어준다. 60년 장어구이 집 가문의 비법이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은둔식달-소고기 전골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소고기 전골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소고기 전골 달인 (718회)

▷ 소고기 전골 달인 : 한상욱(남, 48세, 경력25년)
- 소유정 :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오목로225번길) / ‘작은 아리아케’ 뜻의 일식당
- 영업시간 : 매일 12:00-15:00, 매일 18:00 - 22: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한 어느 일식집. 25년의 일식 경력을 자랑하는 달인이 만든 음식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일본식 소고기 전골!

이 소고기 전골을 맛보려면 예약은 필수라는데, 이 맛의 비밀은 소고기의 숙성과 육수에 있다. 달인이 만든 특제 된장, 다시마, 가다랑어포, 가지, 청주 등과 함께 숙성한 소고기가 준비된다.

무엇보다 소고기 전골의 맛을 좌우하는 깔끔한 감칠맛의 육수를 내기 위해, 굽는 방법도 독특한 흰살 생선과 두부, 산마를 섞어주어 육수를 내기 위한 고기를 감싸주고 바다 향 가득한 톳까지 덮고 쪄준 후 우려내면, 구수하고 향긋한 향이 일품인 육수가 완성된다.

이렇게 완성된 달인 표 숙성 소고기와 육수가 만나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완벽한 음식을 만들기 위해 그 무엇과도 타협하지 않는 소신으로 만든 달인의 소고기 전골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연유쌀바게트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연유쌀바게트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연유쌀바게트 달인 (717회)

▷ 연유쌀바게트 달인 : 장동욱(남, 38세, 경력 20년)
- 르봉뺑 : 경기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석봉로) 베이커리
- 영업시간 : 매일 08:30 - 22:30

사람들이 줄을 선다는 경기도 가평의 어느 빵집! 이곳에서 만난 빵의 달인은 바로 장동욱 (男 / 38세 / 경력 20년) 달인이다. 달인의 빵 중에서도 단연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연유 쌀 바게트'!

쌀가루로 만든 반죽을 상온에서 발효시킨 다음, 구운 멥쌀을 덮어 마치 누룽지같이 바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여기에 달콤한 연유 크림까지 더해지면 맛은 물론 건강까지 사로잡는 달인표 연유 쌀 바게트가 완성된다.

올해로 20년 차 베테랑 파티시에인 달인은 초심을 잃지 않고 지금도 자신만의 빵을 만들기 위해 밤낮없이 연구 중이다. 빵에 대한 남다른 열정이 빛나는 달인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햄버그스테이크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햄버그스테이크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햄버그스테이크 달인 (718회)

▷ 햄버그스테이크 달인 : 박성진(남, 40세, 경력 13년)
- 그리지하우스 : 서울 송파구 송파동(백제고분로41길) 미국식 햄버그 스테이크 맛집
- 영업시간 : 매일 11:30-21:30, 브레이크타임 15:00~17:30

독특한 비주얼로 SNS에서 핫한 햄버그스테이크가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서울 송파구. 밥 위에 두툼한 소고기, 파인애플 그리고 달걀 프라이를 쌓아 남다른 햄버그스테이크를 만드는 주인공은 바로 박성진 (男 / 40세 / 경력 13년) 달인.

햄버그스테이크는 소고기만을 사용하며,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감자와 통후추 메이플 시럽을 섞어 고기에 숙성 해준다. 그리고 레시피 중에서도 달인이 가장 공들이는 건 바로 소스! 토마토 속을 파내 레드와인과 마늘을 넣어 익혀준 후 만든 소스는 깊은 단 맛이 일품이다. 시선을 압도하는 비주얼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은 햄버그스테이크 달인을 만나본다.

수건 상자 접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수건 상자 접기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수건 상자 접기 달인 (717회, 718회)

▷ 수건 상자 접기 달인 : 강진희(여, 28세)
- (주)송월 영등포대리점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시선을 사로잡는 손기술의 달인이 나타났다! 놀라운 속도로 수건을 포장하는 달인을 만나러 달려간 <생활의 달인> 제작진. 이곳에서 만난 수건 포장의 달인은 강진희 (女 / 28세) 달인이다. 평소에는 그저 여느 20대와 다름없는 평범해 보이는 모습이지만, 작업대에 들어서는 순간 달인의 눈빛이 달라진다.

재빠른 속도로 수건 상자를 접어 그 안에 바로 수건을 넣는 달인! 이 모든 게 불과 3초 만에 이루어진다. 오직 이 빠른 손동작 하나로 입사 6개월 만에 아르바이트생에서 정직원으로 채용된 달인 덕분에 공장에서 처리하는 물량도 이전보다 더 크게 늘어났다고 한다. 놀라운 속도로 수건을 포장하는 수건계의 우사인 볼트 달인을 만나봤다.

718회에서는 '수건계의 우사인 볼트' 강진희 달인은 동료와 2인 1조로 상자를 접는 신기술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는 두 사람의 손동작에 보는 사람마저 두 눈이 휘둥그레진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평균 10년차 베테랑들과 수건 접기 대결을 펼친다. 엄청난 내공의 베테랑들도 과연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생활의 달인> 역대 최고의 기록을 갱신하고 포장달인의 새로운 역사를 쓴 상자 접기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갈 수건 상자 접기 달인의 도전이 펼쳐진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