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00 (금)
 실시간뉴스
파주시, 새뜰마을사업 2년 연속 선정
파주시, 새뜰마을사업 2년 연속 선정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03.0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읍에 이어 파주읍 2020 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선정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가 ‘2020년 새뜰마을사업’(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작년 법원읍 새뜰마을사업 선정에 이은 두 번째 성과로 파주시가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새뜰마을사업’은 생활 취약지역의 안전한 주거환경 확보를 위해 생활 인프라 확충, 주민역량강화 교육 등을 통한 주민의 기본적 삶의 질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의 70%를 국비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파주읍 연풍리는 작년 새뜰마을사업에 최종 선정되지 못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1년간 파주시의 도시재생정책 추진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실현가능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재구성하고 다시 도전한 끝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파주읍 연풍리는 1960~1970년대 주한미군 주둔 시 유흥가를 중심으로 지역경제가 호황을 누렸으나 1980년대 주한미군 철수 후 지역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하지 못한 채 인구감소, 공·폐가 증가, 오래된 건축물, 취약계층 증가 등의 문제점 해소가 시급한 지역이다.

특히, 사업대상지 40%이상이 국유지로 무허가건물과 오래된 건물이 밀집해있어 도시재개발을 추진하기 어렵고 ‘용주골 창조문화밸리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는 지역으로 주민들의 상대적 소외감이 컸다.

파주시는 이번 새뜰마을사업 선정으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국비 24억, 도비 3억, 시비 10억 총 37억 원을 투입해 각종 생활 기반 시설을 정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성경용 연풍마을 만들기 운영회장은 “우리 마을은 지난 몇 년간 여러 도시재생사업에 도전으로 이번 사업에 선정돼 기쁘다”며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주민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새뜰마을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된 것은 파주시의 도시재생정책 추진과 주민들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이 일궈 낸 큰 성과” 라며 “앞으로 추진할 도시재생사업과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파주형 마을살리기 사업을 긴밀히 연계해 마을의 특성을 살린 도시재생 모델을 정립하고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 이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