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20 (금)
 실시간뉴스
정부, 9일부터 일본인 특별입국절차…“유증상자 파악 일본어앱 개발 배포”
정부, 9일부터 일본인 특별입국절차…“유증상자 파악 일본어앱 개발 배포”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0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오송 질병관리본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오송 질병관리본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에 대한 맞대응 성격으로 우리 정부는 오는 9일부터 일본발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적차를 적용하고,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일본어를 제공하는 자가관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도 배포할 예정이다.

앞서 일본은 한국발 입국자를 2주간 격리하는 조치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이같은 일본 정부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가 과학적이거나 슬기롭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7일 오송 질병관리본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전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오랜 이웃인 일본 정부가 한국에서의 입국을 차단하는 조치를 시행하는 것은 과학적이지도 않고 슬기롭지도 않은 행동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한국의 높은 검사율과 낮은 치사율,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은 국제사회의 코로나19 대응 준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 중대본에 이어 정세균 총리까지 코로나19 의심환자 검사 수가 현저히 적은 일본 상황을 우회적으로 꼬집은 것이다.

앞서 중대본은 일본 정부의 입국제한 조치에 대한 정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지구에 있는 어느 나라보다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어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의심사례를 선제적으로 검사해 조기에 환자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일본에 대한 조치는 6일 외교부에서 공식적인 발표가 있었고, 9일을 기해 일본에서 들어오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별입국절차는 정부가 지정한 국가에서 국내로 오는 입국자가 건강상태질문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고, 국내 연락처 및 주소지 확인, 발열 체크 등을 강화하는 조치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유증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관리 앱을 일본어로 제공하는 것도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