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45 (금)
 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청주만두달인(명아만두)·초밥달인(스시장)…윤준호 돌문어잡이 달인 소개
[생활의 달인] 청주만두달인(명아만두)·초밥달인(스시장)…윤준호 돌문어잡이 달인 소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09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둔식달-청주 만두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청주 만두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오늘(9일) 오후 SBS ‘생활의 달인’ 721회차에서는 △은둔식달-청주 만두 달인(명아만두, 연지영·강기호) △돌문어 잡이 달인(모슬포항, 윤준호) △초밥 달인(스시장, 장원석) 등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청주 만두 달인 : 연지영(여, 66세, 경력 10년) 강기호(남, 67세, 경력 10년)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충북 청주에 위치한 어느 만두집.

꽉찬 속이 훤히 비칠 정도로 얇은 피 만두로, 이미 수많은 단골을 보유한 만두를 만드는 달인이 있다. 만두 피 반죽부터, 속재료 하나하나 달인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재료가 없다. 손님들이 믿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이곳의 가장 큰 메리트이다.

김치 대신 삶은 배추를 넣어, 입안에서 은은하게 단 맛이 감도는 김치만두는 물론, 삭힌 청양고추가 들어가 알싸하게 매콤한 고추만두와, 달인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숙성한 돼지고기로 만든 고기만두 또한 일품이다. 달인의 정성이 가득 들어간 100% 수제 만두를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 보자.

은둔식달-청주 만두 달인 연지영·강기호 달인이 운영하는 만두점 <명아만두>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만수리(연제만수길)에 있다.

문어 잡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문어 잡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돌문어 잡이 달인 : 윤준호(남, 48세, 경력 10년)

천혜의 섬 제주도에 돌문어 잡이 신이 나타났다! 놀라운 실력으로 제주 앞바다를 평정한 달인을 만나기 위해 찾아간 곳은 제주 남쪽 끝 모슬포항. 이곳에서 만난 돌문어 잡이의 달인은 윤준호 (男 / 48세 / 경력 10년) 달인이다.

달인의 주특기는 바로 맨손으로 돌문어를 잡는 것. 장화만 신은 채 손에는 아무것도 들지 않은 달인이 바닷속으로 들어가더니, 잠시 후 커다란 돌문어를 낚아챈다.

이뿐만 아니라 미끼를 이용해 문어를 이용해 문어를 잡는 이른바 ‘꼬시기 낚시’도 달인의 특기 중 하나이다. 때문에 달인은 한 번도 돌문어를 돈 주고 사 먹어 본 적이 없다. 과연 달인의 돌문어 잡이 실력은 어느 정도일지 <생활의 달인>에서 확인해보자.

돌문어 잡이 달인 윤준호 달인의 돌문어 낚시 방송은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하모리 <모슬포항>에서 촬영했다.

초밥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초밥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초밥 달인 : 장원석 (남, 41세, 경력 15년)

특별한 초밥을 맛보러 찾아간 곳은 서울 용산구의 한 일식당. 이곳에서 만난 초밥의 달인은 장원석 (男 / 41세 / 경력 15년) 달인이다. 특급호텔 출신 달인의 가게는 규모는 작지만 입소문을 타고 항상 손님들로 넘쳐난다.

이곳에서 달인의 초밥을 먹어본 손님들은 부드러운 식감에 감탄하는데, 그 비밀은 생선 숙성법에 있다. 생선의 물기를 제거한 후 다시마에 절여 12시간 동안 냉장보관하면 신선함은 그대로 살리면서 더욱 부드러운 식감의 생선회로 거듭난다.

밥도 쌀을 불리는 과정부터가 남다르다. 생채기가 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씻은 쌀을 냉장보관하여 불린 다음 밥을 짓고, 소금으로 간을 하면 부드러운 생선회와 어울리는 꼬들꼬들한 초밥용 밥이 완성된다. 남다른 비법으로 초밥의 신세계를 보여주는 달인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초밥 달인 장원석 달인이 운영하는 초밥 맛집 <스시장>은 서울 용산구 남영동(한강대로)에 있다.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 화요일 오후 8시 55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