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5 (금)
 실시간뉴스
정세균 총리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 조만간 대통령에 정식 건의”
정세균 총리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 조만간 대통령에 정식 건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13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9일 대구시 중구 대구시청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9일 대구시 중구 대구시청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가장 심각한 피해를 본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조만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대구·경북 지역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님께 상의드렸다"며 "현재 관련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마무리되는 대로 조만간 대통령님께 정식으로 건의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1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책종합질의에 참석해 권영진 대구시장이 건의한 대구·경북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응급대책 및 재난구호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상 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 총리는 "대구에서 첫 환자가 발생한 지 3주가 넘어가면서 대구와 경북의 신규 확진자는 크게 감소하고 있고, 생활치료센터와 병상이 빠르게 확충되고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그간 대구·경북 공직자 분들, 중앙정부에서 현지에 나와 지원하고 있는 지원단 여러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다"고 격려했다.

이어 "코로나19와의 전투는 대구·경북을 넘어서 전국, 나아가서 전 세계적 싸움이 되고 있다"며 "신천지 사태나 서울 콜센터 사례와 같은 집단 감염은 전국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적 대유행은 국외로부터의 신규유입도 만만치 않은 위험요소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며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고, 앞으로 방역수위를 더욱 높여 철저하고 꼼꼼하게 선제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대구에서의 경험이 이 전투에서 우리의 소중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최근 20여명의 정부세종청사 공무원이 확진자로 밝혀지면서 정부 기능이 영향을 받지는 않을지 국민들께서 많이 우려하고 계시다"며 "어제 중부권에 이어 오늘은 정부기관이 밀집된 세종, 대전, 충청권의 방역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