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6:15 (수)
 실시간뉴스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가동 … IMF ·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에 부활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 가동 … IMF ·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에 부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3.1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국가적 경제위기 때마다 가동됐던 비상회의기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전세계적 경제위기로 11년 만에 부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국무회의에서 현 상황을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으로 규정하고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를 신속하게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첫 회의는 오는 19일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내수 경기가 얼어붙은 데다 전세계적 유행으로 국제 무역 및 금융 시장도 위기를 겪고 있는 비상 상황인 만큼 특단의 대책을 신속하게 내놓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대통령이 직접 판단해 결정하고 이에 대한 책임도 지면서 기획재정부 등 정책 결정에 보수적인 정부 부처보다 경제 정책에 과감성과 신속성을 불어넣는 '워룸'(War Room·전시작전상황실) 역할을 할 전망이다.

회의에는 대통령과 청와대 정책실장, 경제수석 등 청와대 경제참모들과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장관들이 참여할 전망이다. 재계, 금융계, 학계, 노동계 전문가들도 참여 가능성이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첫 회의에서 비상경제회의가 다룰 구체적 의제와 운영 방안, 구성 등 세부사항에 관해 밝힐 예정이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임기가 시작된 1998년 3월, 전년도 11월 터진 IMF 외환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물가, 실업 문제 등 경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김 전 대통령이 의장을 맡는 경제대책조정회의를 발족했다.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 결정했던 경제정책을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였다.

대통령을 비롯해 재경부, 산자부, 노동부, 기획예산위원장, 금감원장, 한은 총재, 정책기획수석, 경제수석, 대통령이 지명하는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돼 이듬해 4월까지 매주 1회 회의를 개최했다.

2008년 글로벌 경제금융위기가 터지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9년 1월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가동하고, 비상경제상황실을 거시경제·일자리, 실물·중소기업, 금융·구조조정, 사회안전망 등 4개팀으로 구성해 운영했다.

경제대책조정회의와 같이 대통령이 의장을 맡았고 기획재정부 장관과 한은 총재, 대통령 경제특보, 경제주석, 국정기획수석,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2~3명이 고정으로 참여했다.

이번 비상경제회의 가동으로 정부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방역 분야에 정세균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경제 분야에 문 대통령을 중심으로 하는 비상경제회의가 각각 대응하는 투톱 체제를 갖추게 됐다.

수도권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했지만 전국적으로 신규 확진자가 두자릿수로 감소한 만큼 방역 문제는 정 총리가, 문 대통령은 경제 문제에 초점을 맞춰 이끈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중대본부장으로서 매일 중대본 회의를 직접 챙기고 있다.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4일까지 19일 동안 대구에 머물며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집중된 대구·경북 상황을 직접 챙기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는 비상경제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 중대본"이라며 "코로나19와 전쟁을 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