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5 (화)
 실시간뉴스
이주열 총재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외환시장 불안 완화 기여”
이주열 총재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외환시장 불안 완화 기여”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브리핑을 마친 후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브리핑을 마친 후 관계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0일 전날 발표한 600억달러 규모의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에 따른 기대효과로 "현재 국내 외환시장 불안도 결국 달러 수요 증대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불안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전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發) 금융시장 패닉의 '최후 안전판'으로 여겨졌던 한미 통화스와프를 전격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600억달러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체결했던 300억달러의 두 배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국제금융 시장에서 소위 안전자산인 미국채, 미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고 그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달러 부족에 따른 환율 상승 등 시장 불안이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것이 다시 또 소위 기축통화서의 달러의 기능을 제약하는 상황이 되고 어느 한 나라의 금융시장 불안이 또 다른 나라로 전이돼서 국제 금융시장 전체의 불안으로 이어지니까 미국이 기축통화국으로서 달러화에 대한 부족현상을 완화해야겠다는 판단이 있었다"며 통화스와프 체결 배경을 설명했다.

이 총재는 다른 나라와의 통화스와프 체결 노력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여타 주요국과의 통화스와프도 외환시장 안전판 역할을 해 여전히 중요하다"며 "일본과의 통화스와프도 의미가 있는 만큼 앞으로 외환시장 안전판을 강화하기 위해 소위 중앙은행 간 협력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 현황에 대해 "적정성을 평가하는 몇가지 기준을 보더라도 대체로 적절하다"고 자평했다.

금융시장 불안에 한은이 추가로 꺼낼 수 있는 수단에 대해선 "한은이 할 수 있는 정책수단은 모두 테이블에 올려놨다"며 "적어도 금융기관이 유동성 부족으로 제 역할을 못하는 상황은 막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