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10 (금)
 실시간뉴스
정부 장·차관급 이상 급여 30% 반납에…국회의원도 세비 반납·기부 여론 확산
정부 장·차관급 이상 급여 30% 반납에…국회의원도 세비 반납·기부 여론 확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3.22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 결과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 결과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피해를 분담하기 위해 4개월간 대통령·국무총리를 포함해 장·차관급 공무원 급여의 30%를 반납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22일 정부여당을 중심으로 국회의원 세비 반납 여론이 본격화하고 있다.  

앞서 '세비 50% 기부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더불어민주당은 조만간 의원총회를 열어 이를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민생당에서도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세비 반납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만간 원내대표단이 의원총회를 열어 세비 반납 관련 사안들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20대 국회의원들이) 임기를 마칠 때까지 세비 절반을 내놓자는 제안을 했던 것"이라며 "원내대표를 비롯해 원내대표단에서 의원들의 의사를 파악했는데 긍정적인 답변이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에서는 지난 19일 이인영 원내대표가 '국회의원 세비 50% 기부운동'을 언급한 이후 세비 반납 움직임이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오는 4·15 총선에서 경남 양산을에 출마하는 김두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의원도 정부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을 보태자"고 촉구했다.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도 페이스북에서 "비상한 시기, 할 수 있는 일이면 그 이상도 해야 된다"며 적극 지지했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서울 동대문을 출마를 밝힌 민병두 의원은 "국민 고통을 안다면 국회의원의 남은 임기 동안 세비 90%를 반납해야 한다"며 "선거운동을 빼놓고 하는 일이 없다. 저부터 실천하겠다. 90%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지난 임기 동안 세비의 절반을 기부한 김병욱 의원(경기 성남분당을)도 당의 움직임을 지지하고 있다. 지난 총선 공약으로 '세비 50% 기부'를 내 건 김 의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열매' 측에 1억원 기부를 약정, 지난 4년간 이를 이행해 왔다. 

민생당에서도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세비 반납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6선의 천정배 의원(광주 서구을)은 이날 "최저임금 수준을 제외한 전액을 기부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사용하자"고 촉구했다. 

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활동 위축이 장기화되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일용직·특수고용직 등 국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며 "국회도 국민의 고통을 피부로 느끼고, 국민과 함께하기 위해 세비 반납에 나서자"고 말했다. 

4선의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도 "고통분담 차원에서 장·차관급 공무원들의 급여 30%를 반납하기로 한 조치를 환영한다"며 "저도 이번 달 세비 전액을 적당한 절차에 따라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