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25 (금)
 실시간뉴스
순천시, 코로나19 위기 극복도 앞서가
순천시, 코로나19 위기 극복도 앞서가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0.04.0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긴급생활안정지원, 민간 주도형 권분운동, 순천형 뉴딜정책까지
순천시청
순천시청

 

순천시가 코로나19 위기에서 시민생활안정과 지역상공인을 돕기 위해 맞춤형으로 추진하고 있는 발 빠른 정책들이 주목받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전국에서 가장 먼저 시행한 ‘순천형 긴급생활안정지원’과 ‘민간 주도형 권분(勸分)운동’,‘농어민공익수당 조기 지급’,‘순천형 뉴딜정책’ 등이다.

◎ 전국 최초 긴급생활지원자금 지원
시는 지난 3월 전국에서 최초로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영업부진, 휴.폐업, 실직 위기에 처한 어려운 시민들을 돕기 위해 긴급생활안정지원금 25억원을 투입했다.

4인 기준 50만원을 순천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지원금은 한 달 사이 470가구가 신청하여 이중 180가구에 대해 소득조사를 마치고 지급을 완료하였다.  

순천시가 최초 도입한 생활안정지원금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지난 4월 1일부터는 전남도 생활안정지원비와 통합됨으로써 사업비를 173억으로 확대하고 지원기준도 완화되면서 4만3천세대를 대상으로 신청자를 접수받고 있다.  

시는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보다 빠른 지급을 위해 인력 보강과 신속한 업무처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 나눔과 배려의 전통 ‘순천형 권분운동’ 이어져 
순천시 코로나 19 위기 극복에 가장 돋보이는 정책 중에 하나가 권분운동이다. ‘권분(勸分)’이란 조선시대 고을 수령이 부자들에게 권해 극빈자를 구제했던 나눔 운동이다.

허석 시장의 제안으로 시작된 권분운동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시민들이 기부한 1억원을 재원으로 자원봉사자들이 모여 생필품 꾸러미인 ‘권분상자’를 만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2천명에게 전달했다. 

순천시내 곳곳에서 어려움 속에서도 나눔의 정신을 이어받은 권분운동이 각 단체별로 이어지고 있어 코로나 19 종식 후에도 새로운 순천형 시민운동으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지역 경제 위기 극복위해 행정력 총동원
순천시는 시민민생안정 정책과 더불어 상공인들을 위한 지역경제 위기 대책마련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12250개소를 대상으로 업소당 최대 30만원까지 공공요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상하수도 요금 50% 감면, 소상공인 이자대출, 착한 임대료 운동 등도 어려움을 함께 이겨 낼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다.  

또, 하반기 25000가구에 90만원씩(총 114억원) 지급 예정이었던 농업인 공익수당도 오는 4월로 지급을 앞당기고 현금이 아닌 순천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여 지역 경제 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계 할 방침이다.

또한, 순천시는 코로나19 사태 극복도 중요하지만 이후 지역경제 조기 회복과 시민생활 밀착형 지원 방안 마련에 주목하여 ‘순천형 뉴딜정책’을 준비하고 있다.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예산을 절감하여 최대 재원을 마련하고 대규모 신규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사업 확대 발굴을 통해 코로나19 여파를 새로운 경제성장 정책으로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허 석 순천시장은 ‘코로나 19 대책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사태 이후 직면할 경제 상황을 미리 준비할 때’라며 ‘관광객을 다시 끌어 모으고, 지역 상공인들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다가올 경제위기 극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순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