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00 (토)
 실시간뉴스
Part 4 젊은 엄마 - 우리 아이 첫 가나다 공부
Part 4 젊은 엄마 - 우리 아이 첫 가나다 공부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1.02.14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 학습을 위해서는 아이의 개인적인 특성과 관심사를 고려해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와 관련된 글자를 먼저 알려주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평소 자동차 장난감에 관심이 많은 아이에게 ‘차’라는 단어를 알려주면서 흥미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한글 교재를 선택하는 것 역시 아이의 발달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이가 흥미 있어하는 글자가 가장 많은 동화책이나 한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부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아이의 흥미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부모의 눈높이에서 전집류를 구입하는 경우다. 대개 전집을 구입하면 부모들은 제대로 읽지도 못하는 아이에게 과도하게 공부를 시키기도 한다. 이는 아이에게 한글과 독서에 관해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엄마 혼자 한글 교육을 감당하기 부담스럽다면 전문 교육업체에 도움을 청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교육업체는 방문교사를 보내주거나 커리큘럼에 맞는 교재와 교육방법을 제시해 엄마들의 부담을 덜어준다. 한글 교육업체를 이용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의 관심 어린 지도다. 한글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부모가 수다쟁이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과 친밀감과 신뢰감이 형성된 부모가 한글 교육에 가장 좋은 선생님이 되기 때문이다. 또 아이의 언어능력과 표현력, 창의력을 키워주려면 아이와 하루 종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노래도 부르고, 책도 읽으면서 충분히 ‘언어샤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이 들은 아이가 그만큼 빨리 배우고 많이 익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한글 교육 커리큘럼 Best 3
한솔교육 ‘이야기쏙 한글나라’
4세가 되면 유아는 통찰력이 생겨 인과관계를 인식하고 상황 속에서 다양한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으로 문자를 배우는 것이 한글 교육에 있어 가장 자연스럽고 효과가 높다.
‘이야기쏙 한글나라’는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4세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맞춰 그림책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아이들은 어휘력, 이해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학습 효과가 높아지고 두뇌 발달이 더욱 활성화된다. ‘이야기쏙 한글나라’는 총 48주 프로그램이며 매주 그림책 1권, 디딤책 1권, 놀잇감 1종으로 구성된 교재를 활용해 한글전문교사가 아이와 일대일 수업을 진행한다. 교재 구입이 부담 없으며 매월 수업료만 내고 월 4회 수업을 받는다.
교재는 패턴화된 문장으로 구성된 그림책으로 유아 스스로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쉬운 책이다. 다양한 이야기와 수준 높은 그림, 흥미로운 캐릭터가 등장해 아이들에게 풍부한 상상력과 감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디딤책은 균형적 읽기 발달을 도와주는 워크북으로 재미있는 이야깃거리와 놀거리가 풍부하며 어휘 반복 학습을 통해 쉽게 한글 읽기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 이는 가정에서 복습활동을 하는 데 유용하다. 매주 그림책 교재와 연결성이 있는 놀잇감은 아이들이 온몸으로 반응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학습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천재교육 ‘자신만만 해법 한글’
생애 첫 한글 학습을 위한 유아학습지 ‘자신만만 해법 한글’은 자기주도학습 이론에 근거해 설계된 학습 프로그램이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키워주고, 놀이를 통해 재미와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신만만 해법 한글’은 재미있는 동화를 읽으면서 어떤 내용을 배울지 생각해보고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한글을 깨치며 복습하는 활동까지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로 세분화된 체계적인 구성으로 아이의 학습 수준에 맞춰 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이다. 또한 교재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티커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낱말카드, 한글놀이판, 동영상 CD가 부록으로 제공돼 게임이나 구연동화 등의 학습활동을 통해 한글을 즐겁게 배울 수 있다. 또한 아동인지발달이론에 따라 아이들의 어휘력과 창의력을 동시에 키워줘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에 대비할 수 있다. 부모를 위한 학습지도 가이드가 풍부하게 제공돼 엄마표 자녀 학습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기탄교육 ‘기탄한글’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해 언어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기탄한글’은 ㄱ, ㄴ, ㄷ부터 시작해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까지 마스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1권의 교재 속에 4주간의 학습 분량을 주별로 각각 분리할 수 있도록 특수 제본되어 있다. 이 같은 시스템으로 매주 일정량의 학습 내용을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어 매주 새로운 느낌으로 아이가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교재는 단순히 한글을 습득하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문, 사회, 과학, 문화·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인성을 발달시키는 창작동화는 물론 각종 실용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글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사고력과 서술, 논술능력까지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또 최고 수준의 일러스트만 엄선해 게재함으로써 어린이의 감성을 풍부하게 한다.


“한글이 생애 첫 공부인 만큼 재미있고 
 즐거운 것으로 인식시키자”


‘자신만만 해법 한글’ 활용 Tip
1단계
본격적인 한글 학습에 앞서 사물의 이름과 한글의 기본 글자를 눈으로 익히고, 선긋기, 색칠하기 등 기초적인 쓰기 학습을 먼저 한다. 그런 다음 ‘가’부터 ‘하’까지 익히고 ‘가∼하’가 들어 있는 다양한 낱말을 학습한다.
2단계 한글 학습의 기초가 되는 자음과 모음을 통문자 학습으로 낱말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글자와 친해지면서 글자 구성 방법을 학습한다.
3단계 받침과 겹받침이 들어 있는 낱말을 익히고, 모음과 이중모음을 학습한다. 아울러 문장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인사말, 위치를 나타내는 말 등 여러 가지 낱말을 학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