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로봇, 소리’…이성민·이희준·이하늬·김원해·채수빈 연기파 배우 총출동 [한국영화특선]
‘로봇, 소리’…이성민·이희준·이하늬·김원해·채수빈 연기파 배우 총출동 [한국영화특선]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4.12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로봇, 소리' 포스터
영화 '로봇, 소리' 포스터

오늘(12일) 밤 EBS 1TV ‘한국영화특선’에서는 이호재 감독 영화 <로봇, 소리>가 방영된다.

이성민(해관), 이희준(진호), 이하늬(지연), 김원해(구철), 채수빈(유주), 심은경(소리, 목소리) 등이 주연 출연한 영화 <로봇소리>는 2015년에 제작, 2016년 1월 개봉했으며 누적관객 476,653명을 동원했다.

이외에 류준열(씨없는 딸기), 전국환(고사장) 등이 열연한 <로봇, 소리>는 상영시간 117분, 12세 이상 관람가 영화다.

◆ 줄거리 : 2003년 대구, 해관(이성민)의 하나뿐인 딸 유주가 실종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그는 아무런 증거도 단서도 없이 사라진 딸의 흔적을 찾기 위해 해관은 10년 동안 전국을 찾아 헤맨다.

모두가 이제 그만 포기하라며 해관을 말리던 그때, 세상의 모든 소리를 기억하는 로봇 ‘소리’를 만난다. 해관은 목소리를 통해 대상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로봇의 특별한 능력을 감지하고 딸 유주를 찾기 위해 동행에 나선다.

사라진 딸을 찾을 수 있다는 마지막 희망을 안고 ‘소리’가 기억해내는 유주의 흔적에 한 걸음씩 가까워지는 둘. 한편, 사라진 로봇을 찾기 위해 해관과 ‘소리’를 향한 무리들의 감시망 역시 빠르게 조여오기 시작하는데… 과연 그들은 사라진 딸 유주를 찾을 수 있을까?

영화 '로봇, 소리' 스틸컷
영화 '로봇, 소리' 스틸컷

◆ 해설 : <로봇, 소리>는 10년 전 실종된 딸을 찾아 헤매던 아버지가 세상의 모든 소리를 기억하는 로봇을 만나 딸의 흔적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10년 동안 딸을 찾아 전국을 돌아다닌 아버지는 주변의 만류에 포기하려고 하지만, 로봇 ‘소리’를 만나 딸을 찾을 희망을 품게 된다.

<로봇, 소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연기파 배우들의 총출동으로 캐스팅 단계부터 화제를 일으킨 바 있다. 믿고 보는 배우 이성민부터 연기파 배우 이희준, 이하늬, 김원해와 충무로 샛별 채수빈이 만나 작품을 빛냈다.

<로봇, 소리>에서 가장 독특하면서도 특별한 캐릭터는 바로 ‘소리’다. 로봇 같지 않은 감성으로 생각을 하고 판단을 하는,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휴머노이드 로봇(인간형 로봇)의 탄생을 예고해 예비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호재 감독은 <로봇, 소리> 연출 계기로 ‘소재의 특이성’과 ‘영화 속에 담긴 따뜻한 내용’을 꼽았다. “외적인 면보다는 내적인 면에서 차별화를 꾀했다.”는 이호재 감독의 말처럼 <로봇, 소리>는 지금까지 본 적 없는 특별한 영화임을 알 수 있어 눈길을 끈다.

또 영화 <작전>을 통해 독특한 소재를 잘 다루는 감독으로 알려진 이호재 감독은 그의 능력을 100% 발휘해 로봇이지만 인간과 같은 감성을 지닌 ‘로봇인 듯 로봇 아닌 로봇’을 만들어냈다. 소리가 감성을 전달하는 로봇인 만큼 연출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시선처리에 많은 신경을 썼고, 호흡을 맞춘 이성민과의 아이컨택을 통한 교감에 중점을 뒀다.

소리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이성민은 “소리가 연기를 아주 기막히게 한다.”며 영화를 즐기는 관전 포인트로 소리를 꼽으며 관심을 높였다. 특히, 배우 ‘심은경’이 소리의 목소리 역할을 맡아 소리의 감성을 그대로 전달하고 있다. 심은경은 섬세한 연기로 소리의 이미지를 완벽히 구현해 캐릭터에 귀여움과 사랑스러움을 더했다.

◆ 이호재 감독 : 미국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Pasadena Bachelor Degree of Fine Art Film Department)에서 영화연출 전공 재학 중, 제1회 아시아나 국제 단편영화제와 Newport Beach Film Festival(USA) 등 국내외 단편영화제에 출품하여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

2009년 <작전>으로 장편영화 데뷔했고, 백상예술대상 신인감독상을 수상했다. 최근작으로 <세로본능>(2010), <로봇, 소리>(2015) 등이 있다. [※ 참고자료 :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 영화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만나 볼 수 있는 프로그램 EBS ‘한국영화특선’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 4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EBS 한국영화특선 ‘로봇, 소리’ 네이버 영화정보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