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40 (금)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돌연 사망한 엄마의 보험금 58억 미스터리
[그것이 알고싶다] 돌연 사망한 엄마의 보험금 58억 미스터리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0.04.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보험 가입 개수 20여건에 총 보험금 58억 원
[그것이 알고싶다] 돌연 사망한 엄마의 보험금 58억 미스터리-보험 가입 개수 20여건에 총 보험금 58억 원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돌영 사망한 엄마의 보험금 58억원 미스터리를 다룬다.

시장 골목 끝에서 작은 민속주점을 홀로 운영하던 김경숙씨. 이 여인이 돌연 사망한 건 2017년 9월. 이 동네 사람들은 갑작스런 김씨의 사망 소식에 가족 없이 홀로 살다 외롭게 ‘고독사’ 한 것이려니 추측했다.

그러나 김 씨가 돌연 사망한 후 그녀가 일하던 골목 동네에선 죽음에 얽힌 소문이 흉흉하게 퍼지기 시작했다.

원래 김 씨가 일하고 거주하던 지방의 노포들이 즐비한 한 골목. 그곳에는 갑작스런 죽음과 관련된 음습한 소문들이 수년째 끊이지 않고 있었다.

그 골목의 한 건물에서는 아이들이 사고로 목숨을 잃었고, 또 다른 가게 사장은 사고로 자식을 잃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김 씨가 떡을 먹고 그로 인해 사망했다고 하자 또 다른 의문의 죽음에 이웃들의 관심이 집중된 것.
 

홀로 살던 여인 김 씨의 죽음 미스터리
 

김 씨의 사망 소식을 들은 이웃들은 처음엔 가게 한쪽의 작은 방에 기거하면서, 밤낮으로 열심히 사는 모습을 떠올리며, 그녀의 죽음을 안타까워했었다.
 

“이상하다고 생각했지. 떡이 아무리 얹혔다고 해도, 연속극에나 그런 게 있지…. 나이가 오십몇 살인데 떡이 얹혀서 죽냐고.”

-이웃 인터뷰 중
 

그러나 그녀의 죽음 뒤에 잇따른 두 가지 소문이 들리면서 이웃들은 의문의 죽음이란 의혹을 거두기가 어려워진 것.

사망 당시, 故 김경숙 씨의 식도와 위장 등 시신에서는 물론, 현장에서도 먹다 남은 쑥떡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놀라운 것은, 그녀 앞으로 거액의 사망보험금이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이었다. 경찰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故 김경숙 씨는 총 12개사에서 17개의 상품에 가입했고, 이로 인해 총 58억 6천만 원의 보험금을 수령하게 된다.

김경숙 씨의 소박한 모습을 기억하던 주민들은, 이 거액의 보험금의 존재를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장사가 잘 되지 않아, 낮에는 다른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동료에게 돈을 꾼 적도 있었다는 故 김경숙 씨.

대체 그녀는, 짧은 기간에 왜 그렇게 많은 보험에 가입해야 했던 걸까? 그리고, 혼자 살며 형편이 넉넉지 못했던 그녀가 어떻게 매달 거액의 보험금을 낼 수 있었을까? 혹 그녀에게, 말할 수 없는 사연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그것이 알고싶다] 엄마의 두번째 가족 그리고 58억원
[그것이 알고싶다] 엄마의 두번째 가족 그리고 58억원

 

보험 ‘수익자’ 친구 김경희는 어느새 법적으로 자매 관계

김 씨의 사망 보험금이 거액이란 이야기가 전해지고 난 얼마 후부터, 김경숙 씨의 사망보험금을 수령하게 될 인물에 대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수익자로 지정된 사람은 ‘김경희(가명)’로, 김경숙 씨의 오랜 친구라고 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거액의 보험금에 대한 내막을 알고 있을 사람, 김경희(가명)를 찾아 나섰다.
 

“2019년 2월에 경찰이, 엄마 앞으로 된 보험을 알아보라고 해서 내역을 뽑았는데…… 보험이 엄청 많이 나오더라고요. 김경희(가명, 보험금 수익자)라는 이름은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엄마랑 이름이 비슷해서 당연히 이모인줄 알았어요.”

-故 김경숙 씨 딸 인터뷰 중

 

제작진이 그 과정에서 만난 故 김경숙 씨의 형제자매들 그리고 오래전 이별한 남편과 성인이 된 자녀의 이야기들은 해당 사건을 더욱 이해하기 어렵게 했다.

김 씨의 딸은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과 함께, 오래전 이별한 엄마의 흔적을 찾아 나서기로 했다. 그렇게 해서라도, 엄마가 어떻게 사망하게 된 것인지, 늦었지만 스스로 이해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동사무소부터 보험사, 은행, 경찰서 심지어 어머니가 졸업한 학교까지 방문해서 확인한 사실은, 엄마가 중학생이었던 시절부터 엄마 주변에 ‘한 사람’이 항상 존재했었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엄마의 이름으로 발급받은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처음 들어보는 ‘그 사람’의 이름이 ‘자매’라고 적혀 있었다.

김경희(가명) 씨는 친구에서 자매가 되어 있었다. 김경희와 그 가족들은, 김경숙 씨를 입양했는데 그 사실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까? 그들은 사망한 엄마가 겪고 있던 고된 인생에서 항상 엄마의 곁을 지켜주던 ‘또 하나의 가족’이었던 걸까?

오늘밤 ‘그것이 알고 싶다’ ‘엄마의 두 번째 가족 그리고 58억 – 쑥떡 사망사건 미스터리’ 편 에서는, 故 김경숙 씨의 사망사건과 그녀의 사망보험금 58억이 남긴 미스터리를 그녀의 딸과 함께 추적해본다.

오늘밤 11시 10분 SBS 방영 ‘그것이 알고싶다’ 1211회에서는 국내 사망 보험 가입·변경 시스템의 허점 및 개선책을 집중 취재해 본다. 연출 김영태, 글·구성 이수진.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