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9:50 (수)
 실시간뉴스
중국·베트남 등 韓기업인 '예외입국' 허용 … 해외사업 재개 하나
중국·베트남 등 韓기업인 '예외입국' 허용 … 해외사업 재개 하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4.2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외입국 허가를 받은 한국 기업인들이 쿠웨이트로 출국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2020.4.11
예외입국 허가를 받은 한국 기업인들이 쿠웨이트로 출국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2020.4.11

 

중국 베트남 등 국가가 우리나라 기업인들에 대한 '예외입국'을 허용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중단된 해외사업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2일 정부에 따르면 전날 외교부는 중국과 기업인의 입국을 허용하는 이른바 '패스트트랙'에 대해 합의했다. 현재 중국 정부도 협조적인 상황으로, 한국 기업들은 기업활동이 활발한 일부 도시 몇 곳을 드나들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세부적인 합의까지 마치게 되면 국내에서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받은 기업인들은 중국 현지에서 추가 진단검사를 받은 뒤 격리조치 없이 제한된 범위에서라도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지난 17일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직원 294명이 전세기를 타고 베트남 공장 현지 생산 지원을 위해 출국했다. 이로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이후 베트남에 예외입국한 삼성 직원들은 약 1000명에 달하게 됐다. 지난달에는 2차례에 걸쳐 삼성디스플레이 소속 엔지니어 350여명이 베트남에 입국했다. 지난달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협력사 직원 250명도 예외입국자 신분으로 베트남에 들어간 바 있다.

아울러 지난 16일에는 베트남이 삼성과 LG에 이어 한국 중소기업 기술자의 입국을 허용했다. 이를 통해 입국할 중소기업 기술자는 총 400명이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의 신종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세에 접어들자 더 오랜기간 봉쇄령을 유지하면 경제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판단했다. 베트남은 삼성·LG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의 생산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로 대외 의존도가 높다.

또 베트남 정부는 한국인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확률이 낮은 것으로 판단해 이같은 예외 입국을 허용했다. 베트남은 21일 기준 5일 연속 신규 확진자 수가 '0명'일 정도로 통제가 이뤄지고 있어서 우리 기업인들의 안전에도 문제가 없다.

쿠웨이트의 경우 지난 10일 전세계 국가들 중 한국 기업인에 대해서만 예외적으로 입국을 허용했다. 앞서 쿠웨이트는 지난 2월 25일부터 한국인과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외국인을 입국 금지조치했고 지난달 15일부터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막았다.

이후 우리 정부가 한국산 진단키트 40만개를 수출하고 정부를 비롯해 현지에 진출한 25개 기업이 예외 입국을 요청하자 이런 결정을 내렸다. 정부 주도의 진단키트 수출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1일 쿠웨이트에 입국한 기업인들은 2주간의 자가격리 기간을 거쳐 LNG 터미널 사업과 정유공장 신설 사업,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 등에 뛰어들게 된다.

반대로 한국 정부 역시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외국 기업인과 기술자의 입국 제한 완화를 추진 중이다. 코로나19가 미칠 경제 여파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서다.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코로나 19 확산으로 한 달 넘게 위축됐던 해외사업이 재개되면서 교류가 다시 활발해질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본격적으로 기업인들의 해외출입국 국가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난 19일 무역협회는 정부에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한 무역업계 긴급 지원대책 건의서'를 전달했다. 건의서에는 "세계 각국의 입국 제한 조치에 대응해 중소기업의 해외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전세기 투입, 무감염 증명서 소지 기업인의 입국 허용 등을 외국 정부와 협력해달라"고 명시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