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15 (금)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참치폭탄김밥(이공김밥)·울산 줄가자미·성주참외…홍여진 & 알티지 오메가3
[생방송오늘저녁] 참치폭탄김밥(이공김밥)·울산 줄가자미·성주참외…홍여진 & 알티지 오메가3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4.2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생방송오늘저녁

오늘(23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304회에서는 △분식왕-참치 폭탄 김밥(이공김밥) △세상 속으로-성주 참외 농가 △바다 위의 헌터-울산 줄가자미  △건강플러스-홍여진 & 알티지 오메가3 등이 방송된다.

◆ [주간 브리핑] 코로나19 주간 이슈 

지난 한 달간 유지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코로나 확진자가 사흘 연속 10명 안팎으로 나오면서 확산세가 진정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다음 유행을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으니! 이에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다음달 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한편, 코로나로 미뤄뒀던 개학을 전국 초,중,고등학교가 20일 온라인 개학을 마쳤는데. 부산의 한 초등학교에선 반백살 교장 선생님이 엘사로 분장해 큰 웃음을 선물하기도 했다는데, 한주간 놓쳐서는 안될 코로나19 주간이슈에 대해 짚어봤다. 

◆ [분식왕] 가성비 甲! 참치 폭탄 김밥 

▷ 이공김밥 (안암본점) : 서울 성북구 안암동(안암로)
- 영업시간 : 평일 08:00-22:00. 주말 10:00-22:00
- 메뉴 : 참치 폭탄 김밥, 콘마요참치김밥, 왕라볶이

소박하기에 매력 있고 옛 추억을 떠올리는 맛이 있기에 진한 감동이 있는 전국팔도 분식王 스페셜!! 첫 번째 분식을 찾아 나선 곳은 안암동! 고대생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분식점이 있는데! 이 집의 메인 메뉴는 단연 김밥!

무려 20가지 종류를 자랑하는 김밥 중에서도 고대생들의 원픽을 받는 김밥이 있었으니 바로 참치 폭탄 김밥! 참치를 산더미처럼 쌓아 돌돌돌 말아내는데 단돈 3000원! 여기에 고소한 옥수수콘을 더한 콘마요참치김밥까지! 하루에 사용되는 2kg짜리 대용량 참치캔 갯수만도 무려 16통!! 32kg의 참치를 하루에 다 소진한다는데!

포장 손님도 많아서 하루에 말아내는 김밥 갯수만 무려 600줄이란다. 참치 폭탄 김밥의 맛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또 다른 분식 메뉴는 왕라볶이! 콩나물을 넣어 아삭함을 살린 라볶이는 커다란 접시에 푸짐하게 나오는데! 통큰 사장님이 만들어내는 통 큰 맛 보러 안안동으로 떠나보자! 

◆ [바다 위의 헌터] 1% 가자미를 찾아라! 울산 줄가자미 

사계절 내내 쫄깃한 가자미가 많이 잡혀 ‘가자미항’이라고도 불리는 울산 정자항. 전국에 유통되는 가자미 활어의 70%가량이 이곳 정자항에서 잡힐 정도이다. 그중에서도 가자미가 가장 맛있는 시기가 바로 봄. 박성호 헌터(50세/경력 30년) 역시 가자미를 잡기 위해 매일 이른 새벽 출항에 나선다.

하지만 그가 노리는 것은 일반 가자미가 아닌 바로 ‘줄가자미’. 줄가자미는 150~1,000m 수심에 사는 심해성 어종이다. 수도권에서는 보기 힘들고, 자연산 활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고급 식당과 산지에서 접할 수 있는 최고급 횟감이다.

지방 함유량이 다른 가자미에 비해 월등히 많아, 회를 뜨면 약간 분홍빛이 감도는 하얀 살이 눈길을 확 사로잡는다. 진한 양념을 묻히지 않고 그냥 꼭꼭 씹으면 쫄깃한 식감과 지방의 고소한 맛이 가히 환상적이다.

탁월한 맛과 희소성 덕에 줄가자미는 시가 20만 원 이상을 웃도는 다금바리, 참돔 등과 꼽히는 명품 어종. 일반 가자미 가격보다 무려 5배 이상 더 비싸니 가자미 헌터에겐 무엇보다 탐나는 어종일 수밖에 없다.

심해 어종인 줄가자미는 어군 탐지기에도 잘 탐지가 되지 않고, 어떤 날은 하루에 한 마리도 못 잡는 날이 있을 정도로 아주 귀하기 때문에 부르는 것이 값이다. 과연 오늘 헌터는 줄가자미 만선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경력 30년 베테랑 가자미 헌터의 조업 현장을 만나본다.

◆ [이 맛에 산다] 회룡포 돈키호테의 마이웨이 인생 

휘몰아치는 강줄기가 마치 용이 승천하는 것 같다는 회룡포. 그곳엔 한눈에 시선을 뺏는 별난 사나이를 볼 수 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 김수호(58세) 씨. 무릎까지 오는 장검을 찬 채 말을 타고 물살을 가르는 모습을 보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마음이 내킬 때마다 말을 타고 산과 강을 누빈다는 그는 “남자라면 누구나 용맹한 장군이 되는 것을 꿈꾸지 않냐.” 며 오직 “해보고 싶다”는 이유로 무예를 수련했단다. 직접 뒷산에 대나무를 심어 자신만의 훈련장을 만들어 장검 수련을 하고, 틈만 나면 운동장에서 말을 타며 활쏘기를 연습한다.

이런 수호 씨의 거처는 바로 예천의 한 폐교. 넓은 교무실을 개조해서 자신이 머물 방을 꾸몄다. 오래된 학교 건물이라 단열도 잘 안 되지만 마음이 동하면 언제든지 말을 타고 달릴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수호 씨는 이곳에서 20년간 장승을 만들어 왔다.

일주일 꼬박 나무를 붙잡고 조각을 해야 장승 하나가 완성된다고. 작업이 고되기도 하지만 이 장승이 마을에 서서 사람들을 지킨다고 생각하면 뿌듯해진다는 수호 씨. 그의 별난 인생 이야기를 들어본다. 

◆ [건강 플러스] 소리없는 위험, 혈관 건강을 잡아라! 

내 몸 속 피의 경고, 고지혈증! 높아지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고혈압, 고지혈증은 물론, 심하면 심뇌혈관질환, 심근경색 등으로 번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는데. 탤런트 홍여진 씨는 10년 전 유방암 진단을 받고 약 11년간 투병 생활을 했다.

건강에 무신경했던 그녀는 치료 도중 높아진 콜레스테롤 수치와 복부비만으로 고지혈증까지 얻게 되면서 첫째도 둘째도 건강을 생각하는 건강 전도사가 됐다는데. 그렇다면 홍여진 씨는 혈관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을까? 매일 30분씩 걷는 유산소 운동은 물론, 집에서 고무 밴드를 통한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꾸준히 운동한다고 한다.

두 번째는 건강 식단! 혈관 건강에 좋다는 음식을 찾아 요리해 먹는 게 취미로, 오늘의 점심은 카레와 연어샐러드!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며, 연어에는 오메가3가 풍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혈관 건강을 생각한 그녀의 마지막 비법은 바로 알티지 오메가3. 그렇다면 알티지 오메가3란 무엇일까? 멸치, 정어리 같은 소형 어종에서 채취한 오일로, 일반 오메가3의 단점을 보완해 포화지방산을 제거해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을 높여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장에서 녹다 보니 체내 흡수율이 높아 어취나 역함이 덜하며, 염증성 장 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 혈관이 건강해야 전신이 건강하다. <톡톡 이브닝>에서 혈관 건강법에 대해 알아본다.

◆ [세상 속으로] 노란 황금, 제철맞은 봄 참외!

▷ 참외 농가 : 경북 성주군 선남면 선원리

온 전역에 싱그러운 봄의 기운이 만연한 지금! 미각을 달달하게 사로잡을 봄의 맛이 필요하다. 여름철 대표 과일인 줄만 알았던 참외가 요즘엔 봄철에도 제대로 맛이 든다는 소식에 찾아간 참외 농장에서 베테랑 참외 농부를 만났는데.

주렁주렁 달린 노란 빛깔 참외를 한창 수확하면서도 먹으며 영양소를 충전하는 모습! 저칼로리 식품인 참외에는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하고 포도당과 과당이 많이 함유돼 피로회복은 물론,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면역력 높이기에 안성맞춤이라는 사실! 참외 농부에게 맛도 영양도 풍부한 좋은 참외를 고르는 방법을 배워본다. 

또한 영양 만점 참외를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줄 최은주 음식 연구가를 찾아갔다. 참외꿀절임, 참외샐러드, 참외스무디 등 맛있는 참외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껍질까지 활용해 아삭하면서도 기분 좋은 단맛을 느낄 수 있는 달달한 참외꿀절임와 식사대용으로 먹기 좋은 참외샐러드. 거기에 후식으로 먹기 좋은 참외 스무디까지 올리면 완벽한 참외 한 상이 펼쳐진다.

참외의 다양한 활용법과 좋은 참외를 고르는 방법 등을 통해 참외의 진짜 ‘참’ 매력을 <세상 속으로>에서 만나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2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