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트럼프 “김정은, 건강하게 돌아와 기쁘다”…건재 환영
트럼프 “김정은, 건강하게 돌아와 기쁘다”…건재 환영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5.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건강 이상설에 이어 사망설까지 돌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재가 확인된 데 대해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와 기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이 노동절(5·1절)에 순천 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사진 등을 올린 다른 트윗을 리트윗하면서 김 위원장의 건재함에 대해 “나로 말할 것 같으면 그가 건강하게 돌아온 것이 기쁘다(I, for one, am glad to see he is back, and well!)”고 적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날 북한 조선중앙방송 등이 김 위원장의 준공식 참석을 보도한 후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 (김 위원장에 대해)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조심스러워 했다.

"김 위원장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점에 말할 것"이라며 직접적인 답변을 피하면서 주말에 그와 이야기나눌 가능성도 있다는 정도의 답변만 했다.

전문가들은 하루만에 트럼프 대통령이 환영의 뜻을 밝힌 것은 그 사이에 김 위원장의 상황에 대한 미 정보당국의 최종 확인이 끝났음을 시사한다고 본다.

또 김 위원장에 대해 유화적인 제스터를 취해 대선 국면에서 북한의 도발 가능성 등을 사전차단하려는 의미도 있다고 분석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