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알레베크 사진엽서·이층장·만장 의뢰…남궁옥분·이용식·김민희 출연
‘TV쇼 진품명품’ 알레베크 사진엽서·이층장·만장 의뢰…남궁옥분·이용식·김민희 출연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05.2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오늘) KBS ‘TV쇼 진품명품’ 1225회에서는 △이층장 △청자 음각 연화문 표형 주전자 △만장 △알레베크 사진엽서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층장 / KBS ‘TV쇼 진품명품’
이층장 / KBS ‘TV쇼 진품명품’

■ 이층장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우아한 고가구 이층장 한 점이다.

끝이 살짝 올라가 있는 것이 독특한 특징인데…. 서책과 두루마리 등을 보관하던 이층장의 가치는 과연 얼마일까?

청자 음각 연화문 표형 주전자 / KBS ‘TV쇼 진품명품’
청자 음각 연화문 표형 주전자 / KBS ‘TV쇼 진품명품’

■ 청자 음각 연화문 표형 주전자

두 번째 의뢰품은 단아한 도자기 청자 음각 연화문 표형 주전자 한 점이다.

고려 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주전자로 뚜껑이 있는 형태가 눈에 띄는데… 과연 이 도자기의 가치는 얼마일까?

만장 / KBS ‘TV쇼 진품명품’
만장 / KBS ‘TV쇼 진품명품’

■ 만장 

세 번째 의뢰품은 큰 규모의 글씨 만장 작품이다. 

만장은 고인의 공덕을 칭송하거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글, 또는그 글을 비단이나 종이에 적어 기(旗)처럼 만든 것을 말한다. 주검을 산소로 옮길 때에 상여 뒤에 들고 따라간다. 

이 만장에 담긴 뜨거운 우정 이야기를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해 보자.

알레베크 사진엽서 / KBS ‘TV쇼 진품명품’
알레베크 사진엽서 / KBS ‘TV쇼 진품명품’

■ 알레베크 사진엽서

네 번째 의뢰품은 우리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 알레베크 사진엽서다.

우리나라의 풍속, 역사적인 순간 등을 찍은 사진으로 만든 엽서인 알레베크 사진엽서. 파리 박람회 기념품으로 판매된 엽서인데….

구한말 불어 학교에 교사로 부임했던 프랑스인 샤를 알레베크가 찍은 사진 필름을 프랑스 파리로 가져가서 인쇄 제작했다고 한다. 당시 시대상을 담아 더욱 귀한 작품이라고 하는데….

엽서의 사진을 촬영한 샤를 알레베크는 과연 어떤 인물일까. 그리고 ‘알레베크 사진엽서’의 가치는 과연 얼마일까?

이날 전문감정위원으로는 김경수(민속품), 김준영(도자기), 김영복(서예·고서), 김영준(근대유물) 감정위원, 그리고 쇼감정위원단으로는 가수 남궁옥분, 개그맨 이용식, 탤런트 김민희 등이 출연한다.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KBS 1TV ‘TV쇼 진품명품’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