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45 (목)
 실시간뉴스
금연교육을 받으면 흡연 '과태료' 감면해준다
금연교육을 받으면 흡연 '과태료' 감면해준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0.05.2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23일 서울 을지로의 한 흡연부스에서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다.
지난 4월 23일 서울 을지로의 한 흡연부스에서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다.

 

앞으로 금연교육을 받으면 금연구역 내에서 흡연을 하다 적발돼 내야하는 과태료를 감면받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금연구역 내 흡연자가 금연교육·금연지원 서비스를 이수하면 과태료를 감면받을 수 있도록 감면 기준과 절차를 정하는 내용을 담은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흡연의 폐해, 금연의 필요성 등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사람은 50% 감경, 금연치료 및 금연상담 등 금연지원 서비스를 받은 사람은 전액 면제 받게 된다.

과태료를 감면받으려는 사람은 교육 또는 금연지원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 신청서를 해당 과태료에 대한 의견 제출 기한까지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부과권자)에게 제출해야 한다.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은 신청내용에 따라 교육은 1개월, 금연지원 서비스는 6개월간 과태료의 부과를 유예한다.

신청자는 유예기간 내에 교육 또는 금연지원 서비스를 받고, 이를 증명하는 자료를 첨부해 과태료 감면 신청서를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다만 △금연구역 내 흡연으로 최근 2년간 이 제도에 의해 과태료 감면을 2회 이상 받은 사람 △과태료를 체납하고 있는 사람 △과태료 부과 유예기간 중 다시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가 적발된 사람은 이같은 과태료 감면 적용에서 제외된다.

개정 법령안은 다음달 4일부터 시행되며, 시행일을 기준으로 과태료에 대한 의견 제출 기한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감면 신청 가능하다.

정영기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흡연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금연교육·금연지원 서비스를 받도록 유도함으로써, 금연의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이날 또 '공중위생관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미용업의 세부 유형을 법률에 직접 규정하는 공중위생관리법의 개정으로 중복되는 규정을 삭제하고, 영업정지 처분에 갈음해 부과되는 과징금의 분할 납부를 허용해 공중위생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목적이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